FORUM.M BRICKS

주제소개

‘피에타’ 역사상 가장 위대한 예술가로 꼽히는 미켈란젤로의 대표작으로, 예수를 안고 있는 성모 마리아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정교한 작품의 표현과 아름다움에 감동했고 오늘날에도 수많은 사람들이 한 번쯤은 직접 보길 원하는 위대한 작품입니다.

그런데 이 작품은 미켈란젤로의 서명이 있는 유일한 작품으로도 유명합니다.

그때에도 걸작이란 평을 받은 작품이지만 너무 아름다워 당시 유명하지 않았던 미켈란젤로가 만든 것이라 인정하지 않았던 거죠.

그래서 미켈란젤로는 조각상에 자신의 이름을 새겼습니다. 이 일화에서 알 수 있듯이 작품은 창작자에게 자부심이자 스스로의 가치 그 자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창작자의 저작권을 지켜주기 위해 제도를 만들고 보호해주는 것이죠.

최근엔 이런 보호의 영역이 더 크게 확장 되고 있습니다. 기술의 발달로 여러 창작물을 접할 기회가 많아지고 누구나 창작물을 낼 수 있는 길이 열렸습니다.

그리고 이런 모습을 보고 자란 MZ세대는 어떠한 창작물이어도 보호 받아야 마땅하다는 생각을 하게 됐고 그것은 콘텐츠를 그 자체로 유일한, 대체 불가능한 것으로 만들어줬습니다.

덕분에 예술 작품만이 아니라 예능 속 재밌는 한 장면, 좋아하는 캐릭터에 대한 2차 창작물 등 다양한 분야에 저작권의 개념이 생겼습니다.

기업 브랜드 역시 자체 콘텐츠를 만들어 브랜드의 이미지를 구축하거나 새로운 변화를 주기도 합니다.

이러한 현상을 바탕으로 저희는 이번 트렌드 키워드를 “NON FUNGIBLE CONTENTS”로 선정하였습니다.

대체 불가능한 콘텐츠가 생겨나면서 앞으로 시장이 어떻게 변하고 이를 활용해 기업을 어필할 수 있는 방안을 함께 찾아 나갔으면 좋겠습니다.


강연소개

대체 불가능한 IP의 패러다임 변화

와디즈는 지식재산권(IP)을 가진 브랜드 오너와 잠재력있는 메이커를 연결해 라이선스 제품 개발, 펀딩까지 지원하는 종합 IP 매칭 프로그램 '팬즈메이커(FANZ MAKER)'를 론칭하였다.

와디즈가 매월 새로운 IP를 선정해 제품 개발을 원하는 스타트업 및 소상공인을 공개 모집하고 팬들의 피드백과 펀딩으로 시장성을 검증한 뒤 글로벌 캐릭터 IP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젝트다.

시장성을 보유한 브랜드IP와 이들을 좋아하고 지지하는 팬들, 혁신적인 제품 개발 아이디어를 지닌 메이커가 모여 세상에 단 하나뿐인 라이선스 제품을 함께 발굴하고 세상에 선보이자는 취지를 담고 있고, 

'아이디어만 있다면 누구나 인기 IP의 라이선스 제품화 사업에 뛰어들 수 있는 기회'를 주고 IP시장에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한다는 목적이다.  IP를 바탕으로 팬들에게 트렌디한 제품을 선보이고,

기술력과 아이디어를 가진 메이커가 캐릭터 라이선스 제품화 사업에 도전해 성장할 수 있는 비즈니스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어떤 전략이 필요할까?

그리고 대체 불가능한 IP의 패러다임은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 


브리핑영상


Q&A

게시물이 없습니다.

FORUM.M 사무국

CRM 매니저

Tel. 02-3274-9261

E-mail. help-m@kma.or.kr


홈페이지 우측 하단 채팅 기능으로 문의 주시면

빠른 시일 내에 회신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사)한국능률협회

대표이사 : 최권석

개인정보책임관리자 : 박경만

사업자등록번호 : 105-82-01810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0-서울영등포-0460호 

직업정보제공사업신고필증 : 서울남부 제2011-59호 

사업장 : 서울시 영등포구 의사당대로22 이룸센터 9F~ 10F

고객지원

문의 : 02-3274-9261

결제/환불/계산서 문의 : help-m@kma.or.kr

기타문의 : help-m@kma.or.kr

-

주중 10시~19시 (점심시간 12~13시 / 주말 및 공휴일 제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