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MMARY. | 학창시절 혈액형, 별자리 테스트를 해본 적이 있나요? 그 시절의 우리는 혈액형을 통해 성격 특성을 유추하였고, 친구들과 별자리 궁합을 보면서 추억을 쌓았습니다. 혈액형과 별자리 특징이 구체적인 과학적 근거를 지니고 있지 않다는 건 크게 중요한 사실이 아니었습니다. 그저 우리는 나와 잘 통하는 친구와 나와 천생연분인 짝을 알고 싶었을 뿐입니다. 이러한 행동은 누군가와 공통점을 찾고 공감대를 형성하고 싶은 욕구가 반영된 행동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나랑 같은 특징을 가진 친구, 나와 비슷한 사람들이 속한 공동체를 찾으면서 우리는 유대감을 느끼고, 작은 사회를 형성해왔던 것이죠. 그렇다면 지금은 어떨까요? 최근의 MZ세대들에겐 MBTI가 이런 역할을 하고 있지 않나 생각됩니다. 언뜻 보기엔 혈액형과 별자리 테스트와 비슷해 보이는 MBTI가 MZ세대의 마음을 사로 잡을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보다 구체적으로 나와 타인을 이해하는 지표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MZ세대들은 개인적인 성향이 강하지만 이와 동시에 타인과의 관계 형성에도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MBTI 뿐만 아니라 카카오톡으로 빠르게 공유되는 다양한 방식의 심리검사는 내가 어떤 사람인지 보여주고, 동시에 타인을 이해할 수 있는 간단하지만 확실한 수단이 되는 것이죠. 기업들은 이러한 MZ세대의 관심사를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 서비스에 연계시키기 시작했습니다. MBTI 유형별로 좋아하는 음악을 추천하기도 하고, 라이프 스타일 유형에 맞는 활동이나 음식, 제품을 추천하기도 합니다. 이런 현상을 바탕으로 저희는 이번 트렌드 키워드를 “유형사회 Type Society”로 선정하였습니다. | |||
INFLUENCER. | ![]() | 류승준 ㆍ현) 심테의 바다, 푸망 대표 ㆍ서울대학교 물리학/경제학 졸업 | ||
![]() | 전은석 ㆍ현) 삼성화재 브랜드전략 파트장 ㆍ현) 삼성화재 인터넷전략팀 부장 | |||
![]() | 양승화 ㆍ현) 마이리얼트립 그로스 리드 ㆍ전) SKT 커뮤니케이션플랫폼팀 매니저 | |||
PROGRAM. | 브리핑 14:05 - 14:30 (25분) | ![]() 박 경 만 포럼M 디렉터 | ||
마이크로 트렌드 리포트 브리핑 : Type Society, 유형사회 | ||||
세션 1 14:30 - 15:20 (50분) | ![]() 류승준 푸망 대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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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테의 바다, 푸망] 심리테스트를 통해 나를 알아가는 즐거움 | ||||
심테의 바다, 푸망은 재미있는 심리테스트를 통해 나를 알아가는 자아탐구 플랫폼이다. 2020년 12월 서비스 출시 이후 70개 이상의 자체제작 심리테스트를 출시하며 1,000만 명 이상의 사용자가 방문할 정도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최근, MBTI를 비롯한 성격 유형 검사의 열풍이 뜨겁다. MZ세대라면 누구나 자신의 MBTI를 알고 있고 새로운 사람을 만날 때에도 MBTI를 통해 자신을 소개한다. 성격 유형 검사 인기의 이유와 새로운 트렌드가 갖는 인사이트를 알아보도록 한다. | ||||
세션 2 15:30 - 16:20 (50분) | ![]() 전은석 삼성화재 브랜드전략 파트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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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화재] MDTI 마케팅으로 새로운 커뮤니케이션을 개척하다 | ||||
삼성화재가 진행하고 있는 MDTI(My Drink Type Indicator) 테스트에 대중이 관심을 보이고 있다. 몇가지 문항에 답을 하면 성격을 알아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건강습관과 추천 음료까지 확인할 수 있다. 꼬르르르(GRRR)형, 수면부족(ZZZZ)형, 부글부글(BGBG)형, 뿌웅(POOP)형 등 유형을 파악하면 적합한 음료도 추천해 준다. 이처럼 MZ세대 대상 체험 마케팅의 일환으로 건광관리의 필요성을 알리고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해 진행된 삼성화재 MDTI 프로젝트의 비하인드는 무엇이 있을까? | ||||
세션 3 16:20 - 17:10 (50분) | ![]() 양승화 마이리얼트립 그로스리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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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리얼트립] Data Driven Marketing | ||||
현대 사회에서 산업을 움직이는 가장 중요한 자원은 데이터이다. 플랫폼, 서비스, 더 나아가 한 기업의 근간이 될 정도로 강력한 자원인 데이터. 하지만 많은 기업은 고객 데이터를 쌓고 모으는 쪽에 신경을 쓸 뿐, 어떻게 활용하여 인사이트를 얻고 임팩트를 낼 것인가에 대한 고민은 부족한 경우가 많다. 데이터를 통해 고객의 행동과 관심사 등을 파악하여 유형을 분류하고 정교하게 타게팅 해야만 목표에 도달 할 수 있다. 국내 대표 마케팅 전문가 양승화 마이리얼트립 그로스리드는 폭넓은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기업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한다. | ||||
INFORMATION. | ■ 이런 분에게 추천드립니다. 기업 마케팅/기획/홍보 담당자 마케팅 & 프로모션 관련 업무 담당자 트렌드에 관심이 많은 일반인 ■ 행사 중간 다양한 이벤트가 제공합니다. ■ 포럼M 비회원사 경우, 개별 유료 참석 가능합니다 | |||
MEMBERSHIP. | ■ 포럼M 4인 무료 참석 (온라인 시) ■ 마이크로트렌드 리포트 전체본 제공 ■ 행사 중 질의응답, SNS 이벤트 진행 ■ 분기별 마이크로 트렌드 도서 제공 ※ FORUM.M 혹은 KMA 회원 여부에 대한 사항은 사무국으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T. 02-3274-9250, E. ar7173@kma.or.kr) | |||
ETC. | ■ 200명 신청 마감 후, 신청 불가 합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 비용 처리는 전자 계산서 발행, 무통장 입금, 온라인&현장 카드 결제로 진행 가능합니다. ■ 취소 및 환불 규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교육 7일 전 : 100% 환불 - 교육 7일 ~ 3일 전 : 50% 환불- 교육 3일 ~ 1일 전 : 환불 없음 | |||
CONTENTS. | ■ 포럼M 트렌드 리포트 간략본을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트렌드 리포트 보기 |
SUMMARY.
학창시절 혈액형, 별자리 테스트를 해본 적이 있나요? 그 시절의 우리는 혈액형을 통해 성격 특성을 유추하였고, 친구들과 별자리 궁합을 보면서 추억을 쌓았습니다. 혈액형과 별자리 특징이 구체적인 과학적 근거를 지니고 있지 않다는 건 크게 중요한 사실이 아니었습니다. 그저 우리는 나와 잘 통하는 친구와 나와 천생연분인 짝을 알고 싶었을 뿐입니다. 이러한 행동은 누군가와 공통점을 찾고 공감대를 형성하고 싶은 욕구가 반영된 행동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나랑 같은 특징을 가진 친구, 나와 비슷한 사람들이 속한 공동체를 찾으면서 우리는 유대감을 느끼고, 작은 사회를 형성해왔던 것이죠.
그렇다면 지금은 어떨까요? 최근의 MZ세대들에겐 MBTI가 이런 역할을 하고 있지 않나 생각됩니다. 언뜻 보기엔 혈액형과 별자리 테스트와 비슷해 보이는 MBTI가 MZ세대의 마음을 사로 잡을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보다 구체적으로 나와 타인을 이해하는 지표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MZ세대들은 개인적인 성향이 강하지만 이와 동시에 타인과의 관계 형성에도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MBTI 뿐만 아니라 카카오톡으로 빠르게 공유되는 다양한 방식의 심리검사는 내가 어떤 사람인지 보여주고, 동시에 타인을 이해할 수 있는 간단하지만 확실한 수단이 되는 것이죠. 기업들은 이러한 MZ세대의 관심사를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 서비스에 연계시키기 시작했습니다. MBTI 유형별로 좋아하는 음악을 추천하기도 하고, 라이프 스타일 유형에 맞는 활동이나 음식, 제품을 추천하기도 합니다. 이런 현상을 바탕으로 저희는 이번 트렌드 키워드를 “유형사회 Type Society”로 선정하였습니다.
INFLUENCER.
류승준
ㆍ현) 심테의 바다, 푸망 대표
ㆍ서울대학교 물리학/경제학 졸업
[심테의 바다, 푸망] 심리테스트를 통해 나를 알아가는 즐거움
전은석
ㆍ현) 삼성화재 브랜드전략 파트장
ㆍ현) 삼성화재 인터넷전략팀 부장
[삼성화재] MDTI 마케팅으로 새로운 커뮤니케이션을 개척하다
양승화
ㆍ현) 마이리얼트립 그로스 리드
ㆍ전) SKT 커뮤니케이션플랫폼팀 매니저
[마이리얼트립] Data Driven Marketing
INFORMATION.
■ 이런 분에게 추천드립니다.
기업 마케팅/기획/홍보 담당자
마케팅 & 프로모션 관련 업무 담당자
트렌드에 관심이 많은 일반인
■ 행사 중간 다양한 이벤트가 제공합니다.
■ 포럼M 비회원사 경우, 개별 유료 참석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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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이크로트렌드 리포트 전체본 제공
■ 행사 중 질의응답, SNS 이벤트 진행
■ 분기별 마이크로 트렌드 도서 제공
※ FORUM.M 혹은 KMA 회원 여부에 대한 사항은 사무국으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T. 02-3274-9250, E. ar7173@kma.or.kr)
ETC.
■ 200명 신청 마감 후, 신청 불가 합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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