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사 GS리테일, 와디즈, 아크센츠
일정 2022년 7월 21일(목) ~ 7월 24일(일)
장소 온라인 VOD 중계 (멤버십 4일 시청 가능)
인원 200명
마감 6월 20일(월) ~ 7월 20일(수) 마감
비용 포럼M 회원 4인 무료, 비회원 8만원
문의 한예나 매니저 (02-3274-9261, hyn@kma.or.kr)
기타 포럼M 회원사 1개월 시청 가능
B2B 교육 제안은 문의를 남겨 주시면 24시간 내 회신 드립니다.
SUMMARY. | 플래시 소매(Flash Retailing)라고 불리우는 팝업 스토어는 브랜드가 제한된 시간 안에서 판매 공간을 잠시 동안 런칭하는 유통 트렌드이다. 이 전략은 기업에겐 새로운 아이디어와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고 짧은 시간 내에 집중적으로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다. 소비자는 제한된 시간 안에서 재미있고 매력적인 프로모션과 이벤트에 참여하면서 새로운 경험을 느낄 수 있다. 특히 팝업스토어는 특정 테마가 있고 차별화된 제품과 콘텐츠를 제공하면서 특정 공간에 대한 기억이 오래도록 이어지게 만든다. 코로나19 이후 고객과의 연결성이 단절되었다면, 오프라인 활동이 자유로워지고 있는 이 시점에서 팝업 스토어는 새롭게 고객과의 연결성을 강화하고 상호작용을 통해 차별화된 브랜드 이미지를 각인시킨다. 그리고 자발적으로 컨셉화된 공간에서 즐기고 활동하면서 느슨하지만 강력한 관계를 구축한다. 기업과 소비자 모두에게 윈-윈(win-win)이 되는 팝업 스토어! 고객은 멋진 사진을 만들어내는 독특한 경험을 얻게 될 것이고, 기업은 자신의 브랜드를 팬덤화시키고 SNS 상에서 바이럴 마케팅을 유도할 수도 있다. 최근 이러한 현상은 유통 뿐만 아니라 제조, IT, 콘텐츠 산업 전방위적으로 확산되고 있으며, 본 트렌드의 배경, 성공사례, 주요 인사이트를 나누고자 한다. |
INFLUENCER. | 박준형 현) GS리테일 플랫폼BU 마케팅실 디지털마케팅 팀장 전) 롯데백화점 마케팅부문 문화사업팀 매니저 | ||
김우찬 현) 와디즈 공간운영팀 쇼룸운영 MD 전) 롯데백화점 일산점/본점 영업팀 팀장 | |||
이경미 현) 아크센츠 대표 (도서 '우리는 취향을 팝니다' 저자) 전) 코오롱인더스트리 FnC, VM 부장 (커스텀멜로우, 산드로, 쿠아 등 담당) |
PROGRAM. | 브리핑 (25분) | 박경만 포럼M 디렉터 | |||
마이크로 트렌드 리포트 브리핑 : 팝업아트, 공간으로 마음을 사로잡다 | |||||
세션 1 (50분) | 박준형 | GS리테일 디지털마케팅 팀장 | ||||
[GS리테일] 갓생사는 MZ와의 소통채널 GS리테일 갓생기획 | |||||
GS리테일의 신상품 개발 프로젝트인 '갓생기획' 상품을 소개하는 팝업 스토어를 운영하였다. 성수동에 위치한 팝업스토어 ‘갓생기획실’은 일명 갓생러(하루하루 최선을 다해 살아가는 사람)의 모습을 주제로 가상 인물인 Z세대 직장인 김네넵의 일상생활 속 공간을 구현했다. 직장인들이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4개의 공간으로 구성해 체험 콘텐츠, SNS 이벤트, 포토존, 랜덤 뽑기 등 다양한 이벤트를 즐길 수 있다. 고객 체험을 위한 원데이 클래스 행사도 함께 선보인다. 갓생기획은 MZ세대를 위한 상품 기획과 마케팅을 고민하면서 그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고민하고 온앤오프의 삶을 영상 콘텐츠로 기획하고 이를 실제 팝업스토어를 통한 직접 경험을 통해 브랜드에 대한 친숙도를 높이고 단순 상품 판매가 아닌 컨셉츄얼한 브랜드와 가상의 캐릭터 설정을 통한 고객과의 소통이 이전의 유통사 마케팅과는 차별화 된 포인트이다. | |||||
세션 2 (50분) | 김우찬 | 와디즈 공간운영팀 MD | ||||
[와디즈] 팝업스토어, 설레임으로 완성하다 | |||||
엔데믹과 함께 크고 작은 브랜드들이 고객과의 오프라인 경험을 시도하고 있다. 이 중에 대표적인 것이 팝업스토어다. 그리고 팝업스토어에 사람들은 발품을 팔아가며 방문하고 인증샷을 남기고 있다. 그렇다면 팝업스토어는 도대체 무엇이며, 어떠한 변화를 하고 있는지를 짚어보려 한다. 소비자들이 코로나19로 온라인에서 쇼핑을 하면서 오프라인으로 경험하고 싶은 욕구가 축적된 상황에서 기업은 매출 증대와 커뮤니케이션 강화를 위해 팝업스토어를 활성화시키고 있다. 그리고 최근에는 팝업스토어가 짧은 기간에 사라지는 오프라인 공간이 아닌, 고객에게 의미있는 장소로 오랫동안 기억에 남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설레임으로 완성되는 팝업스토어 기획방법에 대하여 솔직담백한 이야기를 풀어본다. | |||||
세션 3 (50분) | 이경미 | 아크센츠 대표 & 작가 | ||||
[아크센츠] 트렌드와 공간 : 지금은 팝업 시대! | |||||
공간은 항상 트렌드와 소비 문화에 따라 변화하고 발전해왔다. 그리고 지금은 바야흐로 팝업!의 전성시대이다. 저자의 공간 프로젝트 경험은 물론 다양한 공간들의 사례와 함께 왜 우리가 팝업 문화에 끌리고 찾게 되는지, 그리고 그 안에 숨어있는 의도와 컨텐츠를 같이 알아보고자 한다. 콘텐츠가 너무 많은 시대이기 때문에 모두가 만족할 만한 취향의 공간을 선보이는 것은 쉽지 않다. 그래서 더욱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 공간 기획에서 디자인적인 요소나 무드의 선택과 집중도 중요하지만 콘텐츠의 선택과 집중 역시 중요하다. 먼저 공간을 방문하는 소비자의 관점으로 바라본다. 내가 소비자라면 시간과 비용을 들여 이곳에 왔을 때 무엇을 경험하고 싶은지, 어떤 것을 보고 느끼고자 하는지, 더 나아가 이런 경험을 통해 무엇을 얻고자 하는지에 대한 인사이트가 필요한 시점이다. |
INFORMATION. | ■ 이런 분에게 추천드립니다. 기업 마케팅/기획/홍보 담당자 마케팅 & 프로모션 관련 업무 담당자 트렌드에 관심이 많은 일반인 ■ 행사 중간 다양한 이벤트가 제공합니다. ■ 포럼M 비회원사 경우, 개별 유료 참석 가능합니다 |
MEMBERSHIP. | ■ 포럼M 4인 무료 참석 (온라인 시) ■ 마이크로트렌드 리포트 전체본 제공 ■ 행사 중 질의응답, SNS 이벤트 진행 ■ 분기별 마이크로 트렌드 도서 제공 ※ FORUM.M 혹은 KMA 회원 여부에 대한 사항은 사무국으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T. 02-3274-9250, E. ar7173@kma.or.kr) |
ETC. | ■ 200명 신청 마감 후, 신청 불가 합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 비용 처리는 전자 계산서 발행, 무통장 입금, 온라인&현장 카드 결제로 진행 가능합니다. ■ 취소 및 환불 규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교육 7일 전 : 100% 환불 - 교육 7일 ~ 3일 전 : 50% 환불- 교육 3일 ~ 1일 전 : 환불 없음 |
CONTENTS. | ■ 포럼M 트렌드 리포트 간략본을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트렌드리포트 보기 |
SUMMARY.
플래시 소매(Flash Retailing)라고 불리우는 팝업 스토어는 브랜드가 제한된 시간 안에서 판매 공간을 잠시 동안 런칭하는 유통 트렌드이다. 이 전략은 기업에겐 새로운 아이디어와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고 있고 짧은 시간 내에 집중적으로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다. 소비자는 제한된 시간 안에서 재미있고 매력적인 프로모션과 이벤트에 참여하면서 새로운 경험을 느낄 수 있다. 특히 팝업스토어는 특정 테마가 있고 차별화된 제품과 콘텐츠를 제공하면서 특정 공간에 대한 기억이 오래도록 이어지게 만든다.
코로나19 이후 고객과의 연결성이 단절되었다면, 오프라인 활동이 자유로워지고 있는 이 시점에서 팝업 스토어는 새롭게 고객과의 연결성을 강화하고 상호작용을 통해 차별화된 브랜드 이미지를 각인시킨다. 그리고 자발적으로 컨셉화된 공간에서 즐기고 활동하면서 느슨하지만 강력한 관계를 구축한다.
기업과 소비자 모두에게 윈-윈(win-win)이 되는 팝업 스토어! 고객은 멋진 사진을 만들어내는 독특한 경험을 얻게 될 것이고, 기업은 자신의 브랜드를 팬덤화시키고 SNS 상에서 바이럴 마케팅을 유도할 수도 있다. 최근 이러한 현상은 유통 뿐만 아니라 제조, IT, 콘텐츠 산업 전방위적으로 확산되고 있으며, 본 트렌드의 배경, 성공사례, 주요 인사이트를 나누고자 한다.
INFLUENCER.
박준형
현) GS리테일 플랫폼BU 마케팅실 디지털마케팅 팀장
전) 롯데백화점 마케팅부문 문화사업팀 매니저
[GS리테일] 갓생사는 MZ 소통채널, GS리테일 갓생기획
GS리테일의 신상품 개발 프로젝트인 '갓생기획' 상품을 소개하는 팝업 스토어를 운영하였다. 성수동에 위치한 팝업스토어 ‘갓생기획실’은 일명 갓생러(하루하루 최선을 다해 살아가는 사람)의 모습을 주제로 가상 인물인 Z세대 직장인 김네넵의 일상생활 속 공간을 구현했다. 직장인들이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4개의 공간으로 구성해 체험 콘텐츠, SNS 이벤트, 포토존, 랜덤 뽑기 등 다양한 이벤트를 즐길 수 있다. 고객 체험을 위한 원데이 클래스 행사도 함께 선보인다. 갓생기획은 MZ세대를 위한 상품 기획과 마케팅을 고민하면서 그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고민하고 온앤오프의 삶을 영상 콘텐츠로 기획하고 이를 실제 팝업스토어를 통한 직접 경험을 통해 브랜드에 대한 친숙도를 높이고 단순 상품 판매가 아닌 컨셉츄얼한 브랜드와 가상의 캐릭터 설정을 통한 고객과의 소통이 이전의 유통사 마케팅과는 차별화 된 포인트이다.
김우찬
현) 와디즈 공간운영팀 쇼룸운영 MD
전) 롯데백화점 일산점/본점 영업팀 팀장
[와디즈] 팝업스토어, 설레임으로 완성하다
이경미
현) 아크센츠 대표 (도서 '우리는 취향을 팝니다' 저자)
전) 코오롱인더스트리 FnC, VM 부장
(커스텀멜로우, 산드로, 쿠아 등 담당)
[아크센츠] 트렌드와 공간 : 지금은 팝업 시대!
공간은 항상 트렌드와 소비 문화에 따라 변화하고 발전해왔다. 그리고 지금은 바야흐로 팝업!의 전성시대이다. 저자의 공간 프로젝트 경험은 물론 다양한 공간들의 사례와 함께 왜 우리가 팝업 문화에 끌리고 찾게 되는지, 그리고 그 안에 숨어있는 의도와 컨텐츠를 같이 알아보고자 한다.
콘텐츠가 너무 많은 시대이기 때문에 모두가 만족할 만한 취향의 공간을 선보이는 것은 쉽지 않다. 그래서 더욱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 공간 기획에서 디자인적인 요소나 무드의 선택과 집중도 중요하지만 콘텐츠의 선택과 집중 역시 중요하다. 먼저 공간을 방문하는 소비자의 관점으로 바라본다. 내가 소비자라면 시간과 비용을 들여 이곳에 왔을 때 무엇을 경험하고 싶은지, 어떤 것을 보고 느끼고자 하는지, 더 나아가 이런 경험을 통해 무엇을 얻고자 하는지에 대한 인사이트가 필요한 시점이다.
INFORMATION.
■ 이런 분에게 추천드립니다.
기업 마케팅/기획/홍보 담당자
마케팅 & 프로모션 관련 업무 담당자
트렌드에 관심이 많은 일반인
■ 행사 중간 다양한 이벤트가 제공합니다.
■ 포럼M 비회원사 경우, 개별 유료 참석 가능합니다.
MEMBERSHIP.
■ 포럼M 4인 무료 참석 (온라인 시)
■ 마이크로트렌드 리포트 전체본 제공
■ 행사 중 질의응답, SNS 이벤트 진행
■ 분기별 마이크로 트렌드 도서 제공
※ FORUM.M 혹은 KMA 회원 여부에 대한 사항은 사무국으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T. 02-3274-9250, E. ar7173@kma.or.kr)
ECT.
■ 200명 신청 마감 후, 신청 불가 합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 비용 처리는 전자 계산서 발행, 무통장 입금, 온라인&현장 카드 결제로 진행 가능합니다.
■ 취소 및 환불 규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교육 7일 전 : 100% 환불 - 교육 7일 ~ 3일 전 : 50% 환불- 교육 3일 ~ 1일 전 : 환불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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