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사 서울사이버대학교, 놈게임스토리, 러쉬코리아
일정 2023년 6월 16일(금)
장소 마루180 (강남구 역삼로 180) 지도보기
인원 50명 (온라인 신청 무제한)
마감 5월 22일(월) ~ 6월 15일(목) 11:00 마감
비용 포럼M 회원 2인 무료, 비회원 8만원
문의 김현서 매니저 (02-3274-9261, kmahyeonseo@kma.or.kr)
기타 포럼M 회원사 VOD 1개월 시청 가능
B2B 교육 제안은 문의를 남겨 주시면 24시간 내 회신 드립니다.
트렌드 리포트 간략본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SUMMARY. | 비주류로 여겨졌던 서브컬처가 팬덤을 형성하는 스토리가 되다! 서브컬처는 주류 문화와는 구별되는 특정 그룹이나 사회 집단의 소수 문화로서 형성되는 문화적 표현 양식을 말합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주류 문화와는 다른 가치관, 관심사, 스타일, 행동 양식을 가지며, 특정 지역, 집단, 활동, 취향 또는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사람들로 구성됩니다. 서브컬처는 종종 젊은 세대나 특정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 사이에서 형성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힙합, 록, 펑크, 만화, 애니메이션, 게임, 고전 음악, 스포츠, 사이버펑크 등 특정 음악, 예술, 패션, 라이프스타일, 특정 지역이나 서브젠더, 서브컬쳐 같은 정체성, 팬덤 등이 서브컬처의 좋은 사례입니다. 비주류로 여겨졌던 서브컬처의 독특한 아이덴티티와 콘텐츠가 매력적인 스토리텔링으로 이어지면서 최근에는 주류가 되고 있는 현상이 다양한 분야에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특히 서브컬처에 열광하는 강력한 팬덤은 그들만의 공유된 언어, 상징, 행동 양식 등을 가지게 함으로써 공동체 감각과 상호작용을 강화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스노우볼처럼 확대되면서 비즈니스에 영향을 미치는 서브컬처! 소수가 열광하는 문화에서 대중이 사랑하는 문화로 발전하고 있는 서브컬처 현상을 통해 차별화된 콘텐츠와 팬덤을 형성하는 인사이트를 제시합니다. |
INFLUENCER. | ![]() | 김준현 현) 서울사이버대학교 웹문화창작학과 학과장 전) 성신여자대학교 인문과학대학 초빙교수 전) 미국 George Mason Univ. CAPEC 방문연구원 | |
![]() | 이진희 현) 놈게임스토리 대표 전) NC소프트 블레이드&소울 기획자 전) 올포펀 모바일 게임 기획 총괄 | ||
![]() | 박원정 현) 러쉬코리아 에틱스 디렉터 현) 러쉬코리아 이사 전) 현대유엔아이 전략기획팀 |
PROGRAM. | 브리핑 (25분) | ![]() | 박경만 포럼M 디렉터 | ||
마이크로 트렌드 리포트 브리핑 : NEO SUBCULTURE, 서브컬처 비주류에서 주류가 되다 | |||||
세션 1 (50분) | ![]() | 김준현 | 서울사이버대학교 교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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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END] 숨겨진 기회를 찾아라! 서브컬처와 비즈니스 인사이트! | |||||
서브컬처를 기반으로 한 비즈니스는 매니아 그룹을 대상으로 서브컬처 콘텐츠, 제품, 서비스, 이벤트 등을 제공하고 수익을 창출하는 활동입니다. 이러한 비즈니스는 특정 서브컬처 팬덤을 따르는 사람들의 관심과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비즈니스는 음악, 패션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웹툰, 웹소설 등 IP와 콘텐츠 비즈니스 까지 확대되고 있는 추세 입니다. 이는 특정 그룹의 열성적인 팬들에게 강력한 연결과 소통을 제공할 수 있으며, 특정 관심사와 필요에 맞게 맞춤화된 제품과 경험을 제공하여 성공하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방대한 콘텐츠의 홍수 속에서 소비자는 항상 새로운 스토리를 요구하고 있고, 유행의 사이클 주기도 빨라지고 있어, 독특하고 차별화된 정체성을 가진 서브컬처는 매력적인 대안이 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대표 서브컬처 전문가인 김준현 교수는 서브컬처의 변화와 비즈니스 인사이트에 대해 심도 있는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 |||||
세션 2 (50분) | ![]() | 이진희 | 놈게임스토리 대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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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ENTS] 서브컬처 게임 트렌드와 매력적인 스토리텔링 기법 | |||||
소수 마니아층이 즐기는 문화로 취급받던 '서브컬처'가 게임 영역에서 대세로 부상했습니다. 다양한 지식재산권(IP) 확장과 컬래버레이션으로 대중적 인지도를 높이고 있는 것은 물론 모바일 앱마켓 매출 상위권에 안착하며 상업적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국내 제작사가 개발한 토종 서브컬처 게임은 장르의 본류격인 일본 시장에서 인기 순위 1위에 등극하며 돌풍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단단한 팬층을 기반으로 IP 확장성을 강화하고 성장세를 이어 나갈 것으로 예상되는 서브컬처 게임은 어떻게 미래 콘텐츠 시장의 핵심 비즈니스로 급부상하였을까요? NC소프트 블레이드&소울 기획자 출신이자 게임 스토리텔링 분야 국내 최고 전문가인 이진희 대표는 서브 컬처 게임의 트렌드를 짚어주고, 대중이 빠져들게 만드는 게임의 스토리텔링 기법을 통해 현업에서도 적용할 수 있는 네러티브 기획 인사이트를 공유 합니다. | |||||
세션 3 (50분) | ![]() | 박원정 | 러쉬코리아 에틱스 디렉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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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AND] 차별화된 문화에 열광하는 팬덤! 러쉬가 추구하는 브랜드 행동주의 | |||||
트렌드가 아무리 빠르게 바뀌어도 변함없이 사랑 받는 브랜드가 있습니다. 이들은 자사만의 차별화된 아이덴티티를 유지하며 팬덤을 집결시키는 '문화'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1995년 영국에서 창립된 LUSH는 초기부터 '동물, 환경, 사람'이라는 3요소가 조화롭게 공존하는 세상을 만들자는 브랜드 비전을 합의하였고,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전략적이거나 정량화하는 대신, 우리의 믿음(We Believe)이 고객에게 진정성 있게 전달되는 것을 중요하게 여겨 왔습니다. 다른 브랜드와는 달리 할인, 광고, 스타 모델과 같은 마케팅 활동도 없었습니다. 서브컬처로 여겨졌던 LUSH의 비전을 끊임없이 추구하면서 공명을 일으켜 이슈가 되고 문화를 만들어 왔습니다. 지금은 모두가 공감하는 그들의 비전에 LUSH는 또 다른 도전을 준비하고 있는데요. 박원정 에틱스 디렉터는 LUSH가 그리는 유토피아와 진정성 있는 브랜드를 추구하는 행동주의는 어떻게 발현될 것인지에 대해 공유합니다. |
INFORMATION. | ■ 이런 분에게 추천드립니다. 기업 마케팅/기획/홍보 담당자 마케팅 & 프로모션 관련 업무 담당자 트렌드에 관심이 많은 일반인 ■ 행사 중간 다양한 이벤트가 제공합니다. ■ 포럼M 비회원사 경우, 개별 유료 참석 가능합니다 ■ 행사 당일 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행사 연간 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정은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 노란 음영은 행사 진행 확정 일정 입니다.)
■ 행사 장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COVID19로 인하여 차월 장소는 변경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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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MBERSHIP. | ■ 포럼M 오프라인 행사 2인 무료 참석 ■ 포럼M 온라인 인원 무제한 시청 ■ 마이크로트렌드 리포트 전체본 제공 ■ 행사 중 질의응답, SNS 이벤트 진행 ※ FORUM.M 혹은 KMA 회원 여부에 대한 사항은 사무국으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T. 02-3274-9250, E. ar7173@kma.or.kr) |
ETC. | ■ 100명 신청 마감 후, 신청 불가 합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 비용 처리는 온라인 결제, 전자 계산서 발행, 무통장 입금 결제로 진행 가능합니다. (현장 결제 불가) ■ 취소 및 환불 규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교육 7일 전 : 100% 환불 - 교육 7일 ~ 3일 전 : 50% 환불- 교육 3일 ~ 1일 전 : 환불 없음 |
CONTENTS. | ■ 포럼M 트렌드 리포트 간략본을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트렌드리포트 보기 |
SUMMARY.
비주류로 여겨졌던 서브컬처가 팬덤을 형성하는 스토리가 되다!
서브컬처는 주류 문화와는 구별되는 특정 그룹이나 사회 집단의 소수 문화로서 형성되는 문화적 표현 양식을 말합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주류 문화와는 다른 가치관, 관심사, 스타일, 행동 양식을 가지며, 특정 지역, 집단, 활동, 취향 또는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사람들로 구성됩니다. 서브컬처는 종종 젊은 세대나 특정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 사이에서 형성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힙합, 록, 펑크, 만화, 애니메이션, 게임, 고전 음악, 스포츠, 사이버펑크 등 특정 음악, 예술, 패션, 라이프스타일, 특정 지역이나 서브젠더, 서브컬쳐 같은 정체성, 팬덤 등이 서브컬처의 좋은 사례입니다.
최근에는 비주류로 여겨졌던 서브컬처의 독특한 아이덴티티와 콘텐츠가 매력적인 스토리텔링으로 이어지면서 최근에는 주류가 되고 있는 현상이 다양한 분야에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특히 서브컬처에 열광하는 강력한 팬덤은 그들만의 공유된 언어, 상징, 행동 양식 등을 가지게 함으로써 공동체 감각과 상호작용을 강화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스노우볼처럼 확대되면서 비즈니스에 영향을 미치는 서브컬처! 소수가 열광하는 문화에서 대중이 사랑하는 문화로 발전하고 있는 서브컬처 현상을 통해 차별화된 콘텐츠과 팬덤을 형성하는 인사이트를 제시합니다.
INFLUENCER.
김준현
현) 서울사이버대학교 웹문화창작학과 학과장
전) 성신여자대학교 인문과학대학 초빙교수
전) 미국 George Mason Univ. CAPEC 방문연구원
[TREND]
숨겨진 기회를 찾아라! 서브컬처와 비즈니스 인사이트!
서브컬처를 기반으로 한 비즈니스는 매니아 그룹을 대상으로 서브컬처 콘텐츠, 제품, 서비스, 이벤트 등을 제공하고 수익을 창출하는 활동입니다. 이러한 비즈니스는 특정 서브컬처 팬덤을 따르는 사람들의 관심과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비즈니스는 음악, 패션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웹툰, 웹소설 등 IP와 콘텐츠 비즈니스 까지 확대되고 있는 추세 입니다. 이는 특정 그룹의 열성적인 팬들에게 강력한 연결과 소통을 제공할 수 있으며, 특정 관심사와 필요에 맞게 맞춤화된 제품과 경험을 제공하여 성공하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방대한 콘텐츠의 홍수 속에서 소비자는 항상 새로운 스토리를 요구하고 있고, 유행의 사이클 주기도 빨라지고 있어, 독특하고 차별화된 정체성을 가진 서브컬처는 매력적인 대안이 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대표 서브컬처 전문가인 김준현 교수는 서브컬처의 변화와 비즈니스 인사이트에 대해 심도 있는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이진희
현) 놈게임스토리 대표
전) NC소프트 블레이드&소울 기획자
전) 올포펀 모바일 게임 기획 총괄
[CONTENTS]
서브컬처 게임 트렌드와 매력적인 스토리텔링 기법

박원정
현) 러쉬코리아 에틱스 디렉터
현) 러쉬코리아 이사
전) 현대유엔아이 마케팅 전략 커뮤전략기획팀
[BRAND]
차별화된 문화와 팬덤! 러쉬가 추구하는 브랜드 행동주의
트렌드가 아무리 빠르게 바뀌어도 변함없이 사랑 받는 브랜드가 있습니다. 이들은 자사만의 차별화된 아이덴티티를 유지하며 팬덤을 집결시키는 '문화'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1995년 영국에서 창립된 LUSH는 초기부터 '동물, 환경, 사람'이라는 3요소가 조화롭게 공존하는 세상을 만들자는 브랜드 비전을 합의하였고,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전략적이거나 정량화하는 대신, 우리의 믿음(We Believe)이 고객에게 진정성 있게 전달되는 것을 중요하게 여겨 왔습니다. 다른 브랜드와는 달리 할인, 광고, 스타 모델과 같은 마케팅 활동도 없었습니다. 서브컬처로 여겨졌던 LUSH의 비전을 끊임없이 추구하면서 공명을 일으켜 이슈가 되고 문화를 만들어 왔습니다. 지금은 모두가 공감하는 그들의 비전에 LUSH는 또 다른 도전을 준비하고 있는데요. 박원정 에틱스 디렉터는 LUSH가 그리는 유토피아와 진정성 있는 브랜드를 추구하는 행동주의는 어떻게 발현될 것인지에 대해 공유합니다.
INFORMATION.
■ 이런 분에게 추천드립니다.
기업 마케팅/기획/홍보 담당자
마케팅 & 프로모션 관련 업무 담당자
트렌드에 관심이 많은 일반인
■ 행사 중간 다양한 이벤트가 제공합니다.
■ 포럼M 비회원사 경우, 개별 유료 참석 가능합니다.
시간 | 내용 |
13:30~14:00 | 참가자 등록/안내 |
14:00~14:30 | 박경만 포럼M 디렉터 트렌드 브리핑 |
14:30~15:20 | 김준현 | 서울사이버대학교 교수 |
15:20~15:30 | 휴식 & 강사 교류 |
15:30~16:20 | 이진희 | 놈게임스토리 대표 |
16:20~16:30 | 휴식 & 강사 교류 |
16:30~17:20 | 박원정 | LUSH KOREA 디렉터 |
17:20~17:30 | 행사 종료 & 강사 교류 |
■ 행사 연간 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정은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노란 음영은 행사 진행 확정 일정 입니다.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27일 | 23일 | 17일 | 14일 | 12일 | 16일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13일 | 11일 | 15일 | 13일 | 10일 | 15일 |
■ 행사 장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COVID19로 인하여 차월 장소는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장소 : 마루180 이벤트홀 (지하1층)
- 주소 : 서울시 강남구 역삼로 180 지도보기
- 가는 길
도보 : 역삼역 2번 출구 도보 8분
버스 : 역삼역 6번 출구 나와서 도보 1분 거리 버스정류장
463번, 147번, 4211번, 242번 탑승 후 하차 도보 3분
- 주차 : 마루180 건물 내 주차는 불가합니다.
- 인근 주차장 안내
하이파킹 키움저축 주차장 : 강남구 논현로 426
(1,000원/10분)
PMK빌딩 주차장 : 강남구 논현로 419
(7,500원/1시간)
* 주변 주차장은 앱 '모두의 주차장'에서 확인 가능
MEMBERSHIP.
■ 포럼M 오프라인 행사 2인 무료 참석
■ 포럼M 온라인 인원 무제한 시청
■ 마이크로트렌드 리포트 전체본 제공
■ 행사 중 질의응답, SNS 이벤트 진행
※ FORUM.M 혹은 KMA 회원 여부에 대한 사항은 사무국으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T. 02-3274-9250, E. ar7173@kma.or.kr)
ECT.
■ 200명 신청 마감 후, 신청 불가 합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 비용 처리는 전자 계산서 발행, 무통장 입금, 온라인&현장 카드 결제로 진행 가능합니다.
■ 취소 및 환불 규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교육 7일 전 : 100% 환불 - 교육 7일 ~ 3일 전 : 50% 환불- 교육 3일 ~ 1일 전 : 환불 없음
CONT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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