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사 한다혜 소비트렌드분석센터 연구위원
김덕진 경희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대학원 겸임교수
일정 2024년 11월 26일(화)
장소 IP캠퍼스 (강남구 테헤란로 131 ) 지도보기
인원 50명 (온라인 신청 무제한)
마감 11월 1일(금) ~ 11월 25일 (월) 12:00 마감
비용 포럼M 회원 4인 무료, 비회원 6만원
문의 김현서 매니저 (02-3274-9261, kmahyeonseo@kma.or.kr)
기타 포럼M 회원사 VOD 1개월 시청 가능 (트렌드 코리아 강의 제외)
B2B 교육 제안은 문의를 남겨 주시면 24시간 내 회신 드립니다.
트렌드 인사이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SUMMARY. | 변동성과 불확실성의 한해, 2025년 당신은 어떻게 준비하고 있는가? 다가오는 2025년, AI와 디지털 트렌드는 우리의 일상과 산업 전반에 걸쳐 깊이 스며들고 있습니다. AI는 이제 단순한 기술을 넘어, 우리의 업무와 생활 방식을 변화시키며 필수적인 도구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특히 맞춤형 AI 솔루션은 더 이상 전문가나 개발자만의 전유물이 아니며, 누구나 손쉽게 필요에 맞는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시대로 접어들고 있습니다. 단순 명령을 뛰어넘어 AI가 사용자의 의도를 이해하고 적응하여 더욱 효율적인 업무 지원을 제공하는 시대가 본격화된 것입니다. 소비 트렌드 역시 진화하고 있습니다. 현대의 소비자들은 단순한 상품 구매를 넘어서, 자신만의 가치와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소비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기술의 발전은 개인의 취향과 요구에 맞춘 맞춤형 경험을 가능하게 하며, 소비자들은 점점 더 독창적이고 개인화된 서비스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는 단지 디지털 기술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패션, 식음료, 여가 등 다양한 분야에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예측 불가능하고 다양한 욕구가 표출되며, 이는 기업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합니다. 2025년에는 기술이 개인의 일상과 맞춤형으로 결합되면서 소비자들은 더욱 특별한 경험과 선택을 요구할 것입니다. 이러한 트렌드는 기업과 서비스 제공자에게 혁신과 적응의 필요성을 더욱 강조합니다. 이제 기업들은 디지털과 인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어떻게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것인지 고민해야 하며, 더 나아가 기술의 윤리적 활용과 지속 가능성까지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다가올 2025년, 변화의 흐름 속에서 우리는 기술과 소비가 융합되어 탄생할 새로운 가능성을 준비할 때입니다. |
INFLUENCER. | ![]() | 박경만 (모더레이터) 현) 트렌드M 디렉터 현) KMA 한국능률협회 조직문화솔루션 팀장 도서 <마이크로 트렌드(1~3권)> 시리즈, 리더의 아침수업 저자 | |
![]() | 김덕진 IT커뮤니케이션연구소 소장 현) 세종사이버대학교 컴퓨터AI공학과 교수 현) 경희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 겸임교수 현) 성남산업진흥원 제조업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기획위원 | ||
![]() | 한다혜 서울대학교 박사 현) 서울대학교 소비트렌드분석센터 연구위원 현) 트렌드 코리아 공저자 서울대 심리학 학사, 서울대 소비자학 석사·박사 |
PROGRAM. | 브리핑 (25분) | ![]() | 박경만 포럼M 디렉터 | ||
트렌드 리포트 브리핑 : Micro Trend Insight | |||||
세션 1 (60분) | ![]() | 김덕진 | 경희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대학원 겸임교수 | |||
![]() | |||||
2025년 반드시 주목해야 할 AI & 디지털 트렌드 | |||||
AI의 발전속도가 무섭다. 이제는 매번 프롬프트를 길게 쓸 필요도 없어졌다! 오픈AI가 챗GPT 멘션 기능을 탑재함으로써, 챗GPT에서 내 요구에 딱 맞는 GPT 챗봇을 불러와서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회의록 작성’ 챗봇, ‘보고서 작성기’ 챗봇, ‘마케팅 전략’ 챗봇, ‘통계 분석’ 챗봇, 이미지 생성 ‘미드저니 자판기’ 챗봇 등, 필요에 따라 전문가 챗봇들을 불러와서 원하는 주제만 입력하거나 마우스 클릭만으로도 된다. 마치 내 책상 위에 전문가 AI 챗봇들을 불러다 놓고 조수로서 부리는 것과 같다. 이제는 누구나 손쉽게 내 회사, 업무, 취미에 딱 맞는 맞춤형 GPT 챗봇을 만들 수 있게 되었다. 기존의 챗봇은 전문적인 코딩 능력이 필요했지만, 이제는 코딩을 하나도 몰라도 누구나 자신만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담은 맞춤형 챗봇을 손쉽게 만들 수 있다. 여기서 조금만 더 노력과 열정을 쏟는다면, 단순히 취미생활을 넘어 수익화로 연결되는 서비스를 구축하는 것도 꿈이 아니다. 스마트폰 앱 생태계와 같은 새로운 파이프라인이 열리고 있는 것이다. IT 트렌드의 국내대표 전문가 김덕진 소장은 AI 트렌드를 빠르게 따라가는 사람들을 위해 GPT 챗봇의 최신 발전동향을 제시하고, AI 챗봇이 열어갈 일의 미래에 대해 전한다. | |||||
세션 2 (60분) | ![]() | 한다혜 | 서울대학교 소비트렌드분석센터 연구위원 | |||
![]() | |||||
2025 트렌드 코리아! SNAKE SENSE | |||||
역대급 무더위가 대한민국을 강타한 2024년 여름, 지구는 역사상 가장 뜨거운 날의 기록을 연달아 경신했다. 지금 우리는 ‘역대급’이라는 말 자체가 역대급으로 많이 쓰이는 시대를 살고 있다. 그만큼 우리 사회의 역동성이 크다는 뜻이기도 하다. 근 20년 동안 우리 사회의 추이와 소비 활동의 여러 모습을 추적, 관찰해온 트렌드 코리아 팀은 대한민국이 그 어느 때보다도 더 특유의 역동성과 역량을 바탕으로 전에 없는 다양성을 표출하는 모습을 목격하고 2025년 트렌드를 전망한다. 대한민국은 열풍의 나라이기도 하다. 해외 토픽을 장식한 푸바오 열풍, 마라탕과 탕후루에 이은 두바이 초콜릿 열풍, AI 열풍, 의대 열풍, 스페셜티 커피 열풍, 레트로 열풍,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는 ‘먼작귀’ 열풍까지, 이 모든 것이 시사하는 바는 무엇인가? 이런 열풍의 이면에 있는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욕망과 결핍은 무엇일까? '트렌드 코리아 2025'의 공저자이자 소비 트렌드 전문가인 한다혜 박사와 함께 다가올 2025년을 미리 만나본다. |
INFORMATION. | ■ 이런 분에게 추천드립니다. 기업 마케팅/기획/홍보 담당자 마케팅 & 프로모션 관련 업무 담당자 트렌드에 관심이 많은 일반인 ■ 행사 중간 다양한 이벤트가 제공합니다. ■ 포럼M 비회원사 경우, 개별 유료 참석 가능합니다 ■ 행사 당일 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행사 연간 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정은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 노란 음영은 행사 진행 확정 일정 입니다.)
■ 행사 장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COVID19로 인하여 차월 장소는 변경될 수 있습니다.)
|
MEMBERSHIP. | ■ 포럼M 오프라인 행사 4인 무료 참석 ■ 포럼M 온라인 인원 무제한 시청 ■ 마이크로트렌드 리포트 전체본 제공 ■ 행사 중 질의응답, SNS 이벤트 진행 ※ FORUM.M 혹은 KMA 회원 여부에 대한 사항은 사무국으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T. 02-3274-9250, E. ar7173@kma.or.kr) |
ETC. | ■ 100명 신청 마감 후, 신청 불가 합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 비용 처리는 온라인 결제, 전자 계산서 발행, 무통장 입금 결제로 진행 가능합니다. (현장 결제 불가) ■ 취소 및 환불 규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교육 7일 전 : 100% 환불 - 교육 7일 ~ 3일 전 : 50% 환불- 교육 3일 ~ 1일 전 : 환불 없음 |
CONTENTS. | ■ 포럼M 트렌드 리포트 콘텐츠를 정기적으로 공유 하고 있습니다. 트렌드리포트 보기 |
SUMMARY.
변동성과 불확실성의 한해,
2025년 당신은 어떻게 준비하고 있는가?
다가오는 2025년, AI와 디지털 트렌드는 우리의 일상과 산업 전반에 걸쳐 깊이 스며들고 있습니다. AI는 이제 단순한 기술을 넘어, 우리의 업무와 생활 방식을 변화시키며 필수적인 도구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특히 맞춤형 AI 솔루션은 더 이상 전문가나 개발자만의 전유물이 아니며, 누구나 손쉽게 필요에 맞는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시대로 접어들고 있습니다. 단순 명령을 뛰어넘어 AI가 사용자의 의도를 이해하고 적응하여 더욱 효율적인 업무 지원을 제공하는 시대가 본격화된 것입니다.
소비 트렌드 역시 진화하고 있습니다. 현대의 소비자들은 단순한 상품 구매를 넘어서, 자신만의 가치와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소비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기술의 발전은 개인의 취향과 요구에 맞춘 맞춤형 경험을 가능하게 하며, 소비자들은 점점 더 독창적이고 개인화된 서비스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는 단지 디지털 기술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패션, 식음료, 여가 등 다양한 분야에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예측 불가능하고 다양한 욕구가 표출되며, 이는 기업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합니다.
2025년에는 기술이 개인의 일상과 맞춤형으로 결합되면서 소비자들은 더욱 특별한 경험과 선택을 요구할 것입니다. 이러한 트렌드는 기업과 서비스 제공자에게 혁신과 적응의 필요성을 더욱 강조합니다. 이제 기업들은 디지털과 인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어떻게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것인지 고민해야 하며, 더 나아가 기술의 윤리적 활용과 지속 가능성까지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다가올 2025년, 변화의 흐름 속에서 우리는 기술과 소비가 융합되어 탄생할 새로운 가능성을 준비할 때입니다.
INFLUENCER.
김덕진
IT커뮤니케이션연구소 소장
현) 세종사이버대학교 컴퓨터AI공학과 교수
현) 경희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 겸임교수
현) 한국인사이트연구소 이사
2025년 주목해야 할 AI & 디지털 트렌드
AI의 발전속도가 무섭다. 이제는 매번 프롬프트를 길게 쓸 필요도 없어졌다! 오픈AI가 챗GPT 멘션 기능을 탑재함으로써, 챗GPT에서 내 요구에 딱 맞는 GPT 챗봇을 불러와서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회의록 작성’ 챗봇, ‘보고서 작성기’ 챗봇, ‘마케팅 전략’ 챗봇, ‘통계 분석’ 챗봇, 이미지 생성 ‘미드저니 자판기’ 챗봇 등, 필요에 따라 전문가 챗봇들을 불러와서 원하는 주제만 입력하거나 마우스 클릭만으로도 된다. 마치 내 책상 위에 전문가 AI 챗봇들을 불러다 놓고 조수로서 부리는 것과 같다.
이제는 누구나 손쉽게 내 회사, 업무, 취미에 딱 맞는 맞춤형 GPT 챗봇을 만들 수 있게 되었다. 기존의 챗봇은 전문적인 코딩 능력이 필요했지만, 이제는 코딩을 하나도 몰라도 누구나 자신만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담은 맞춤형 챗봇을 손쉽게 만들 수 있다. 여기서 조금만 더 노력과 열정을 쏟는다면, 단순히 취미생활을 넘어 수익화로 연결되는 서비스를 구축하는 것도 꿈이 아니다. 스마트폰 앱 생태계와 같은 새로운 파이프라인이 열리고 있는 것이다. IT 트렌드의 국내대표 전문가 김덕진 소장은 AI 트렌드를 빠르게 따라가는 사람들을 위해 GPT 챗봇의 최신 발전동향을 제시하고, AI 챗봇이 열어갈 일의 미래에 대해 전한다.

한다혜
서울대학교 박사
현) 서울대학교 소비트렌드분석센터 연구위원
현) 트렌드 코리아 공저자
서울대 심리학 학사, 서울대 소비자학 석사·박사
2025 트렌드 코리아! SNAKE SENSE
역대급 무더위가 대한민국을 강타한 2024년 여름, 지구는 역사상 가장 뜨거운 날의 기록을 연달아 경신했다. 지금 우리는 ‘역대급’이라는 말 자체가 역대급으로 많이 쓰이는 시대를 살고 있다. 그만큼 우리 사회의 역동성이 크다는 뜻이기도 하다. 근 20년 동안 우리 사회의 추이와 소비 활동의 여러 모습을 추적, 관찰해온 트렌드 코리아 팀은 대한민국이 그 어느 때보다도 더 특유의 역동성과 역량을 바탕으로 전에 없는 다양성을 표출하는 모습을 목격하고 2025년 트렌드를 전망한다.
대한민국은 열풍의 나라이기도 하다. 해외 토픽을 장식한 푸바오 열풍, 마라탕과 탕후루에 이은 두바이 초콜릿 열풍, AI 열풍, 의대 열풍, 스페셜티 커피 열풍, 레트로 열풍,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는 ‘먼작귀’ 열풍까지, 이 모든 것이 시사하는 바는 무엇인가? 이런 열풍의 이면에 있는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욕망과 결핍은 무엇일까? '트렌드 코리아 2025'의 공저자이자 소비 트렌드 전문가인 한다혜 박사와 함께 다가올 2025년을 미리 만나본다.
INFORMATION.
■ 이런 분에게 추천드립니다.
기업 마케팅/기획/홍보 담당자
마케팅 & 프로모션 관련 업무 담당자
트렌드에 관심이 많은 일반인
■ 행사 중간 다양한 이벤트가 제공합니다.
■ 포럼M 비회원사 경우, 개별 유료 참석 가능합니다.
시간 | 내용 |
13:30~14:00 | 참가자 등록/안내 |
14:00~14:30 | 박경만 | 포럼M 디렉터 |
14:30~15:30 | 김덕진 | IT커뮤니케이션 소장 |
15:30~15:45 | 휴식 & 강사 교류 |
15:45~16:45 | 한다혜 | 서울대학교 박사 |
16:45~17:00 | 행사 종료 & 강사 교류 |
■ 행사 연간 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정은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노란 음영은 행사 진행 확정 일정 입니다.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23일 | 22일 | 20일 | 25일 | 21일 | 25일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30일 | 27일 | 23일 | 29일 | 26일 | 17일 |
■ 행사 장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 장소 : IP캠퍼스 아이디어홀 (지하 1층)
- 주소 :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1 지도보기
- 가는 길
지하철 2호선 역삼역 하차 (4번 출구, 직진 200m)
지하철 2호선 강남역 하차 (12번 출구, 직진 300m)
- 주차 : 최초 30분 3,000원 / 10분당 1,000원 추가
(본건물 지하 3층~지하8층)
MEMBERSHIP.
■ 포럼M 오프라인 행사 4인 무료 참석
■ 포럼M 온라인 인원 무제한 시청
■ 마이크로트렌드 리포트 전체본 제공
■ 행사 중 질의응답, SNS 이벤트 진행
※ FORUM.M 혹은 KMA 회원 여부에 대한 사항은 사무국으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T. 02-3274-9250, E. ar7173@kma.or.kr)
ECT.
■ 200명 신청 마감 후, 신청 불가 합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 비용 처리는 전자 계산서 발행, 무통장 입금, 온라인&현장 카드 결제로 진행 가능합니다.
■ 취소 및 환불 규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교육 7일 전 : 100% 환불 - 교육 7일 ~ 3일 전 : 50% 환불- 교육 3일 ~ 1일 전 : 환불 없음
CONTENTS.
■ 포럼M 트렌드 리포트 콘텐츠를 정기적으로 공유 하고 있습니다. 트렌드리포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