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사 김나연 이노션 본부장
최수하 신한카드 차장
일정 2024년 12월 17일(화)
장소 IP캠퍼스 (강남구 테헤란로 131 ) 지도보기
인원 50명 (온라인 신청 무제한)
마감 11월 27일(수) ~ 12월 16일 (월) 17:00 마감
비용 포럼M 회원 4인 무료, 비회원 6만원
문의 김현서 매니저 (02-3274-9261, kmahyeonseo@kma.or.kr)
기타 포럼M 회원사 VOD 1개월 시청 가능
B2B 교육 제안은 문의를 남겨 주시면 24시간 내 회신 드립니다.
트렌드 인사이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SUMMARY. | 변화의 시대, 2025년 경제 소비트렌드에 주목하라 다가오는 2025년, 소비자와 브랜드, 그리고 공간이 만드는 경제의 변화는 더욱 복잡하고 다각화되고 있습니다. 소비 트렌드는 단순한 소비 행위를 넘어 개인의 가치와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하고 있으며, 브랜드는 소비자와의 새로운 관계를 형성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공간의 재부상과 디지털 전환, 지속 가능성과 웰빙 트렌드의 확산은 기업과 브랜드가 소비자와 소통하는 방식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이제 단순한 제품과 서비스가 아닌, 자신과 공감할 수 있는 브랜드를 찾고 있으며, 브랜드가 제공하는 경험과 가치를 중심으로 선택을 내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기업은 소비자의 행동과 니즈를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차별화된 전략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해야 합니다. 소비자와 공간이 주도하는 새로운 경제 흐름에서 기회를 발견하고 미래를 준비하기 위한 통찰과 실행 가능한 방향성을 이번 강연에서 제시합니다. |
INFLUENCER. | ![]() | 박경만 (모더레이터) 현) 트렌드M 디렉터 현) KMA 한국능률협회 조직문화솔루션 팀장 도서 <마이크로 트렌드(1~3권)> 시리즈, 리더의 아침수업 저자 | |
![]() | 김나연 이노션 본부장 현) 이노션 인사이트전략본부 본부장 이노션 인사이트전략팀 팀장 연세대학교 경영학 박사 (마케팅 전공) <친절한 트렌드 뒷담화> 시리즈 저자 | ||
![]() | 최수하 신한카드 차장 현) 신한카드 상품R&D팀 전) 신한금융지주 전략기획팀, 신한카드 브랜드전략팀 전) TBWA KOREA 카피라이터 도서 <팬시, 취향을 삽니다-MZ세대의 프리미엄 소비 인사이트> 저자 브랜드 전략가, 트렌드 분석가 |
PROGRAM. | 브리핑 (25분) | ![]() | 박경만 포럼M 디렉터 | ||
트렌드 리포트 브리핑 : Micro Trend Insight | |||||
세션 1 (60분) | ![]() | 김나연 | 이노션 인사이트전략본부 본부장 | |||
![]() | |||||
2025 라이프스타일 트렌드 변화와 커뮤니케이션 전략의 미래 | |||||
2025년으로 다가가며 라이프스타일 트렌드는 개인화, 지속 가능성(ESG), 웰빙, 그리고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부상과 같은 흐름을 중심으로 급격히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소비자의 행동 양식을 넘어, 브랜드와 소비자 간 커뮤니케이션 방식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김나연 본부장은 이노션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이러한 라이프스타일 트렌드가 소비자 행동과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설명하며, 브랜드가 변화하는 환경에서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제시한다. 강연에서는 소비자와의 정서적 연결이 중요해지는 시대에 브랜드가 단순히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을 넘어, 소비자와의 상호작용과 참여를 통해 신뢰를 형성하고 관계를 강화하는 방법을 다룬다. 특히, 디지털 전환과 지속 가능성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브랜드가 어떻게 새로운 니즈에 맞춘 소통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살펴본다. 김나연 본부장은 이러한 트렌드 변화 속에서 브랜드가 소비자의 기대를 어떻게 이해하고 충족할 수 있는지 실질적인 방안을 제시하며, 소비자와의 관계를 새롭게 정의할 수 있는 통찰을 제공한다. 이 강연은 변화의 흐름 속에서 차별화된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고민하는 기업과 전문가들에게 유용한 가이드가 될 것이다. | |||||
세션 2 (60분) | ![]() | 최수하 | 신한금융그룹 브랜드 전략가 | |||
![]() | |||||
뜨는 공간, 뜨는 브랜드는 무엇이 다른가 | |||||
소비자 트렌드는 기업의 미래를 좌우하는 핵심 요인으로 자리 잡고 있다. 최수하 차장은 신한금융그룹과 신한카드에서 쌓아온 경험과 데이터를 바탕으로, 변화하는 소비자 행동이 다양한 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이에 대응하기 위한 구체적인 전략과 방향을 제시한다. 특히, 최근 오프라인 공간의 재부상과 여전히 강력한 소비 세력으로 주목받는 MZ세대의 소비 트렌드, 그리고 주목받는 브랜드들의 차별화 포인트를 심도 있게 살펴본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공간과 브랜드가 어떻게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며, 선택을 받을 수 있는지 실질적인 사례와 데이터를 통해 설명한다. 강연에서는 최근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은 주목할 만한 브랜드 사례와 신한카드의 실제 사례를 통해, 소비자 트렌드 변화에 성공적으로 대응한 과정도 함께 다룬다. 이를 통해 앞으로 기업과 개인이 소비자 행동 변화 속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나아가야 할 구체적인 방향을 탐색한다. 이번 강연은 경쟁이 치열한 시장 속에서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소비자와의 연결고리를 강화하려는 모든 이들에게 실행 가능한 통찰과 아이디어를 제공할 것이다. |
INFORMATION. | ■ 이런 분에게 추천드립니다. 기업 마케팅/기획/홍보 담당자 마케팅 & 프로모션 관련 업무 담당자 트렌드에 관심이 많은 일반인 ■ 행사 중간 다양한 이벤트가 제공합니다. ■ 포럼M 비회원사 경우, 개별 유료 참석 가능합니다 ■ 행사 당일 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행사 연간 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정은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 노란 음영은 행사 진행 확정 일정 입니다.)
■ 행사 장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COVID19로 인하여 차월 장소는 변경될 수 있습니다.)
|
MEMBERSHIP. | ■ 포럼M 오프라인 행사 4인 무료 참석 ■ 포럼M 온라인 인원 무제한 시청 ■ 마이크로트렌드 리포트 전체본 제공 ■ 행사 중 질의응답, SNS 이벤트 진행 ※ FORUM.M 혹은 KMA 회원 여부에 대한 사항은 사무국으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T. 02-3274-9250, E. ar7173@kma.or.kr) |
ETC. | ■ 100명 신청 마감 후, 신청 불가 합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 비용 처리는 온라인 결제, 전자 계산서 발행, 무통장 입금 결제로 진행 가능합니다. (현장 결제 불가) ■ 취소 및 환불 규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교육 7일 전 : 100% 환불 - 교육 7일 ~ 3일 전 : 50% 환불- 교육 3일 ~ 1일 전 : 환불 없음 |
CONTENTS. | ■ 포럼M 트렌드 리포트 콘텐츠를 정기적으로 공유 하고 있습니다. 트렌드리포트 보기 |
SUMMARY.
변화의 시대, 2025년 경제 소비트렌드에 주목하라
다가오는 2025년, 소비자와 브랜드, 그리고 공간이 만드는 경제의 변화는 더욱 복잡하고 다각화되고 있습니다. 소비 트렌드는 단순한 소비 행위를 넘어 개인의 가치와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하고 있으며, 브랜드는 소비자와의 새로운 관계를 형성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공간의 재부상과 디지털 전환, 지속 가능성과 웰빙 트렌드의 확산은 기업과 브랜드가 소비자와 소통하는 방식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이제 단순한 제품과 서비스가 아닌, 자신과 공감할 수 있는 브랜드를 찾고 있으며, 브랜드가 제공하는 경험과 가치를 중심으로 선택을 내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기업은 소비자의 행동과 니즈를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차별화된 전략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해야 합니다. 소비자와 공간이 주도하는 새로운 경제 흐름에서 기회를 발견하고 미래를 준비하기 위한 통찰과 실행 가능한 방향성을 이번 강연에서 제시합니다.
INFLUENCER.
김나연
이노션 본부장
현) 이노션 인사이트전략본부 본부장
이노션 인사이트전략팀 팀장
연세대학교 경영학 박사 (마케팅 전공)
<친절한 트렌드 뒷담화> 시리즈 저자
2025 라이프스타일 트렌드 변화와
커뮤니케이션 전략의 미래
2025년으로 다가가며 라이프스타일 트렌드는 개인화, 지속 가능성(ESG), 웰빙, 그리고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부상과 같은 흐름을 중심으로 급격히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소비자의 행동 양식을 넘어, 브랜드와 소비자 간 커뮤니케이션 방식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김나연 본부장은 이노션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이러한 라이프스타일 트렌드가 소비자 행동과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설명하며, 브랜드가 변화하는 환경에서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제시한다.
강연에서는 소비자와의 정서적 연결이 중요해지는 시대에 브랜드가 단순히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을 넘어, 소비자와의 상호작용과 참여를 통해 신뢰를 형성하고 관계를 강화하는 방법을 다룬다. 특히, 디지털 전환과 지속 가능성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브랜드가 어떻게 새로운 니즈에 맞춘 소통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살펴본다.
김나연 본부장은 이러한 트렌드 변화 속에서 브랜드가 소비자의 기대를 어떻게 이해하고 충족할 수 있는지 실질적인 방안을 제시하며, 소비자와의 관계를 새롭게 정의할 수 있는 통찰을 제공한다. 이 강연은 변화의 흐름 속에서 차별화된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고민하는 기업과 전문가들에게 유용한 가이드가 될 것이다.
.

최수하
신한카드 차장
현) 신한카드 상품R&D팀
전) 신한금융지주 전략기획팀, 신한카드 브랜드전략팀
전) TBWA KOREA 카피라이터
도서 <팬시, 취향을 삽니다-MZ세대의 프리미엄 소비 인사이트>저자
브랜드 전략가, 트렌드 분석가
뜨는 공간, 뜨는 브랜드는 무엇이 다른가
소비자 트렌드는 기업의 미래를 좌우하는 핵심 요인으로 자리 잡고 있다. 최수하 차장은 신한금융그룹과 신한카드에서 쌓아온 경험과 데이터를 바탕으로, 변화하는 소비자 행동이 다양한 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이에 대응하기 위한 구체적인 전략과 방향을 제시한다.
특히, 최근 오프라인 공간의 재부상과 여전히 강력한 소비 세력으로 주목받는 MZ세대의 소비 트렌드, 그리고 주목받는 브랜드들의 차별화 포인트를 심도 있게 살펴본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공간과 브랜드가 어떻게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며, 선택을 받을 수 있는지 실질적인 사례와 데이터를 통해 설명한다.
강연에서는 최근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은 주목할 만한 브랜드 사례와 신한카드의 실제 사례를 통해, 소비자 트렌드 변화에 성공적으로 대응한 과정도 함께 다룬다. 이를 통해 앞으로 기업과 개인이 소비자 행동 변화 속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나아가야 할 구체적인 방향을 탐색한다. 이번 강연은 경쟁이 치열한 시장 속에서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소비자와의 연결고리를 강화하려는 모든 이들에게 실행 가능한 통찰과 아이디어를 제공할 것이다.
INFORMATION.
■ 이런 분에게 추천드립니다.
기업 마케팅/기획/홍보 담당자
마케팅 & 프로모션 관련 업무 담당자
트렌드에 관심이 많은 일반인
■ 행사 중간 다양한 이벤트가 제공합니다.
■ 포럼M 비회원사 경우, 개별 유료 참석 가능합니다.
시간 | 내용 |
13:30~14:00 | 참가자 등록/안내 |
14:00~14:30 | 박경만 | 포럼M 디렉터 |
14:30~15:30 | 김나연 | 이노션 본부장 |
15:30~15:45 | 휴식 & 강사 교류 |
15:45~16:45 | 최수하 | 신한카드 차장 |
16:45~17:00 | 행사 종료 & 강사 교류 |
■ 행사 연간 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정은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노란 음영은 행사 진행 확정 일정 입니다.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23일 | 22일 | 20일 | 25일 | 21일 | 25일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30일 | 27일 | 23일 | 29일 | 26일 | 17일 |
■ 행사 장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 장소 : IP캠퍼스 아이디어홀 (지하 1층)
- 주소 :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1 지도보기
- 가는 길
지하철 2호선 역삼역 하차 (4번 출구, 직진 200m)
지하철 2호선 강남역 하차 (12번 출구, 직진 300m)
- 주차 : 최초 30분 3,000원 / 10분당 1,000원 추가
(본건물 지하 3층~지하8층)
MEMBERSHIP.
■ 포럼M 오프라인 행사 4인 무료 참석
■ 포럼M 온라인 인원 무제한 시청
■ 마이크로트렌드 리포트 전체본 제공
■ 행사 중 질의응답, SNS 이벤트 진행
※ FORUM.M 혹은 KMA 회원 여부에 대한 사항은 사무국으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T. 02-3274-9250, E. ar7173@kma.or.kr)
ECT.
■ 200명 신청 마감 후, 신청 불가 합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 비용 처리는 전자 계산서 발행, 무통장 입금, 온라인&현장 카드 결제로 진행 가능합니다.
■ 취소 및 환불 규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교육 7일 전 : 100% 환불 - 교육 7일 ~ 3일 전 : 50% 환불- 교육 3일 ~ 1일 전 : 환불 없음
CONTENTS.
■ 포럼M 트렌드 리포트 콘텐츠를 정기적으로 공유 하고 있습니다. 트렌드리포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