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사 민은정 인터브랜드 CCO
윤진호 초인 마케팅랩 대표
일정 2025년 2월 26일(수)
방식 온라인 VOD 시청
인원 무제한
마감 2월 3일(월) ~ 2월 24일 (월) 17:00 마감
비용 트렌드M 회원 무제한, 비회원 6만원
문의 김현서 매니저 (02-3274-9261, kmahyeonseo@kma.or.kr)
기타 회원사 VOD 1개월 시청 가능
B2B 교육 제안은 문의를 남겨 주시면 24시간 내 회신 드립니다.
트렌드 인사이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SUMMARY. | 우리의 브랜드는 고객의 마음 속에서 살아 숨쉬고 있는가? 브랜드는 그 자체로 살아 움직이며 성장하는 본질입니다. 그리고 브랜딩은 그 본질에 대한 증명입니다. 본질을 이기는 마케팅은 없고, 본질과 괴리된 브랜딩은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무엇을 이야기할 것인가?’가 아니라, ‘어떤 존재가 될 것인가?’에 대한 의지이며 실천입니다. 이 모든 시작점은 어디일까요? 남과는 다른 나만의 관점입니다. 관점에서 철학으로, 철학에서 조직으로, 조직에서 실천으로, 실천에서 확장과 발전으로, 마침내 이 모든 것이 일관성 있는 모습으로 지속되어야 합니다. 실천되지 않는 관점은 의미가 없고, 발전되지 않는 관점은 희미해집니다. 그것이 바로 이 책에서 이야기하고자 하는 ‘브랜드 세계관’입니다. 브랜딩 업계에서 가장 핫한 키워드, ‘세계관’. BTS를 비롯한 케이팝 아이돌, 마블 유니버스 등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 시작된 세계관의 열풍이 브랜드에 까지 불고 있습니다. 그러나 브랜드를 위한, 브랜드만의 세계관은 아직 제대로 정의되지 못하였습니다. 성공한 브랜드는 자신만의 고유한 세계관을 구축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람들과 연결되며, 궁극적으로는 더 깊은 관계를 맺고 세상을 변화시킵니다. 세계관을 세우고 실현하는 과정 그 자체가 브랜딩이기 때문입니다. 팬덤을 모으는 것은 제품이 아니라 세계관이 된 시대, 우리는 어떻게 고객의 마음 속에서 살아 숨 쉬고, 연결되고, 성장하는 브랜드를 구축할 수 있을까요? |
INFLUENCER. | ![]() | 박경만 (모더레이터) 현) 트렌드M 디렉터 현) KMA 한국능률협회 조직문화솔루션 팀장 도서 <마이크로 트렌드(1~3권)> 시리즈, 리더의 아침수업 저자 | |
![]() | 민은정 인터브랜드 코리아 CCO 현) 인터브랜드 코리아, CCO 평창동계올림픽 슬로건, 카누, 티오피, 셀토스, KB리브, 아난티 등 브랜드 개발 브랜드; 짓다, 브랜드가 곧 세계관이다 저자 | ||
![]() | 윤진호 초인 마케팅랩 대표 전) GFFG Company 마케팅 총괄 디렉터 전) 월트디즈니컴퍼니 마케팅 매니저 전) CJ ENM tvN 마케터 |
PROGRAM. | 브리핑 (25분) | ![]() | 박경만 포럼M 디렉터 | ||
트렌드 리포트 브리핑 : Micro Trend Insight | |||||
세션 1 (60분) | ![]() | 민은정 | 인터브랜드코리아 CCO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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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가 곧 세계관이다! 강력한 팬덤과 커뮤니티 구축 | |||||
세계관의 차이가 어떤 결과를 낳는지 보여주는 예시가 올버즈와 나이키다. 나이키는 이 세상을 ‘많은 사람들이 신체적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하는 곳’으로 본다. 그래서 능력을 향상해줄 퍼포먼스 위주의 운동화를 만든다. 반면 올버즈는 이 세상을 ‘무분별한 패션산업으로 지속 가능성이 위협받는 곳’으로 본다. 그래서 천연소재로 만든 운동화를 개발한다. 차이는 세상을 보는 눈에서 비롯된다. 이 두 브랜드는 이상적 세상을 그리고, 내 역할을 정의하며, 지속적인 행동으로 세계관을 실현하고 있다. 세계관은 절대 혼자서 실현할 수 없다. 사람들을 브랜드의 세계관으로 초대해야 한다. 그렇다면 사람의 마음을 이끄는 매력은 어디서 오는가? 매력과 비매력의 구분은 뚜렷한 퍼스널리티의 유무에서 출발한다. 매력적인 브랜드 페르소나를 설정해야 하는 이유다. 많은 브랜드는 세계관과 팬덤을 만들려고 멤버십 제도를 만들고 커뮤니티를 운영한다. 그러나 민은정 CCO는 공감할 수 있는 세계관을 만드는 것이 먼저라고 설명한다. 결과물을 좋아하는 사람이 아니라, 세계관에 동의하는 사람이 팬이 된다. 내 세계관에 공감하는 사람들, 내가 추구하는 변화에 기꺼이 동참하는 사람들이 모일 때 무너지지 않는 강력한 커뮤니티가 만들어진다. 그들만의 ‘결’이 있는 브랜드, 같은 목표를 제시해 연대하게 하는 브랜드, 자부심과 설렘을 주는 브랜드, 라이트팬을 코어팬으로 만드는 스킨십 그리고 피드백, 진정성 있는 상호작용, 마음을 사로잡는 지속적인 콘텐츠, 팬의 이탈을 막는 방법 등 실전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전략에 대해 제시한다. | |||||
세션 2 (60분) | ![]() | 윤진호 | 초인 마케팅랩 대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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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별화된 브랜딩을 위한 5가지 질문법 | |||||
브랜딩을 위한 5가지 질문법은 브랜드의 핵심을 질문을 통해 깊이 있게 탐구할 수 있는 여정을 제시한다. 첫 번째 질문, "브랜드는 누구인가?"에서는 브랜드의 독특한 정체성을 찾아 정의한다. 이는 브랜드가 시장에서 차별화된 위치를 확립하는 데 기초가 된다. 두 번째 질문인 "브랜드는 고객과 어떻게 만날까?"는 브랜드가 어떻게 고객과 접점을 이루며 소통하는지, 그 과정을 콘텐츠 형태로 풀어내는 방법을 논한다. 이 과정에서 브랜드의 메시지가 어떻게 고객에게 전달되는지가 중요해진다. 세 번째 질문, "브랜드의 고객은 누구인가?"에서는 뾰족한 고객 정의와 그들의 변화하는 요구를 이해하려 한다. 명확하게 고객을 정의하고, 그들의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는 것은 브랜드가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데 중요한 요소가 된다. 네 번째 질문 "브랜드의 팬은 어떻게 만들까?"는 고객경험을 설계하여 단순한 소비자를 브랜드의 팬으로 전환하는 전략을 다룬다. 여기서는 감성적 연결과 지속적인 가치 제공이 핵심이다. 마지막으로 "브랜드는 어떻게 성장할까?"에서는 실제적인 성장 전략을 세분화하여 제시한다. 성장을 위한 3단계 모델을 통해 브랜드가 어떻게 단계별로 발전할 수 있는지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한다. 차별화된 브랜딩을 위한 다섯 가지 질문을 통해 윤진호 대표는 브랜드의 본질적 가치와 성장 경로를 명확히 하고, 강력한 브랜드 구축을 위한 기반을 마련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제시한다. |
INFORMATION. | ■ 이런 분에게 추천드립니다. 기업 마케팅/기획/홍보 담당자 마케팅 & 프로모션 관련 업무 담당자 트렌드에 관심이 많은 일반인 ■ 행사 중간 다양한 이벤트가 제공합니다. ■ 포럼M 비회원사 경우, 개별 유료 참석 가능합니다 ■ 행사 연간 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정은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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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MBERSHIP. | ■ 포럼M 온라인 인원 무제한 시청 ■ 마이크로트렌드 리포트 전체본 제공 ■ 트렌드M 멤버십에 대한 안내는 다음 버튼을 클릭하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멤버십 상세 보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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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ENTS. | ■ 포럼M 트렌드 리포트 콘텐츠를 정기적으로 공유 하고 있습니다. 트렌드리포트 보기 |
SUMMARY.
우리의 브랜드는 고객의 마음 속에서 살아 숨쉬고 있는가?
브랜드는 그 자체로 살아 움직이며 성장하는 본질입니다. 그리고 브랜딩은 그 본질에 대한 증명입니다. 본질을 이기는 마케팅은 없고, 본질과 괴리된 브랜딩은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무엇을 이야기할 것인가?’가 아니라, ‘어떤 존재가 될 것인가?’에 대한 의지이며 실천입니다. 이 모든 시작점은 어디일까요? 남과는 다른 나만의 관점입니다. 관점에서 철학으로, 철학에서 조직으로, 조직에서 실천으로, 실천에서 확장과 발전으로, 마침내 이 모든 것이 일관성 있는 모습으로 지속되어야 합니다. 실천되지 않는 관점은 의미가 없고, 발전되지 않는 관점은 희미해집니다. 그것이 바로 이 책에서 이야기하고자 하는 ‘브랜드 세계관’입니다.
브랜딩 업계에서 가장 핫한 키워드, ‘세계관’. BTS를 비롯한 케이팝 아이돌, 마블 유니버스 등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 시작된 세계관의 열풍이 브랜드에 까지 불고 있습니다. 그러나 브랜드를 위한, 브랜드만의 세계관은 아직 제대로 정의되지 못하였습니다. 성공한 브랜드는 자신만의 고유한 세계관을 구축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람들과 연결되며, 궁극적으로는 더 깊은 관계를 맺고 세상을 변화시킵니다. 세계관을 세우고 실현하는 과정 그 자체가 브랜딩이기 때문입니다. 팬덤을 모으는 것은 제품이 아니라 세계관이 된 시대, 우리는 어떻게 고객의 마음 속에서 살아 숨 쉬고, 연결되고, 성장하는 브랜드를 구축할 수 있을까요?
INFLUENCER.
민은정
인터브랜드 코리아 CCO
현) 인터브랜드 코리아, CCO
평창동계올림픽 슬로건, 카누, 티오피,
셀토스, KB리브, 아난티 등 브랜드 개발
브랜드; 짓다, 브랜드가 곧 세계관이다 저자
브랜드가 곧 세계관이다!
강력한 팬덤과 커뮤니티 구축
세계관의 차이가 어떤 결과를 낳는지 보여주는 예시가 올버즈와 나이키다. 나이키는 이 세상을 ‘많은 사람들이 신체적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하는 곳’으로 본다. 그래서 능력을 향상해줄 퍼포먼스 위주의 운동화를 만든다. 반면 올버즈는 이 세상을 ‘무분별한 패션산업으로 지속 가능성이 위협받는 곳’으로 본다. 그래서 천연소재로 만든 운동화를 개발한다. 차이는 세상을 보는 눈에서 비롯된다. 이 두 브랜드는 이상적 세상을 그리고, 내 역할을 정의하며, 지속적인 행동으로 세계관을 실현하고 있다. 세계관은 절대 혼자서 실현할 수 없다. 사람들을 브랜드의 세계관으로 초대해야 한다. 그렇다면 사람의 마음을 이끄는 매력은 어디서 오는가? 매력과 비매력의 구분은 뚜렷한 퍼스널리티의 유무에서 출발한다. 매력적인 브랜드 페르소나를 설정해야 하는 이유다.
많은 브랜드는 세계관과 팬덤을 만들려고 멤버십 제도를 만들고 커뮤니티를 운영한다. 그러나 민은정 CCO는 공감할 수 있는 세계관을 만드는 것이 먼저라고 설명한다. 결과물을 좋아하는 사람이 아니라, 세계관에 동의하는 사람이 팬이 된다. 내 세계관에 공감하는 사람들, 내가 추구하는 변화에 기꺼이 동참하는 사람들이 모일 때 무너지지 않는 강력한 커뮤니티가 만들어진다. 그들만의 ‘결’이 있는 브랜드, 같은 목표를 제시해 연대하게 하는 브랜드, 자부심과 설렘을 주는 브랜드, 라이트팬을 코어팬으로 만드는 스킨십 그리고 피드백, 진정성 있는 상호작용, 마음을 사로잡는 지속적인 콘텐츠, 팬의 이탈을 막는 방법 등 실전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전략에 대해 제시한다.
윤진호
초인 마케팅랩 대표
전) GFFG Company 마케팅 총괄 디렉터
전) 월트디즈니컴퍼니 마케팅 매니저
전) CJ ENM tvN 마케터
차별화된 브랜딩을 위한 5가지 질문법
브랜딩을 위한 5가지 질문법은 브랜드의 핵심을 질문을 통해 깊이 있게 탐구할 수 있는 여정을 제시한다. 첫 번째 질문, "브랜드는 누구인가?"에서는 브랜드의 독특한 정체성을 찾아 정의한다. 이는 브랜드가 시장에서 차별화된 위치를 확립하는 데 기초가 된다. 두 번째 질문인 "브랜드는 고객과 어떻게 만날까?"는 브랜드가 어떻게 고객과 접점을 이루며 소통하는지, 그 과정을 콘텐츠 형태로 풀어내는 방법을 논한다. 이 과정에서 브랜드의 메시지가 어떻게 고객에게 전달되는지가 중요해진다. 세 번째 질문, "브랜드의 고객은 누구인가?"에서는 뾰족한 고객 정의와 그들의 변화하는 요구를 이해하려 한다. 명확하게 고객을 정의하고, 그들의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는 것은 브랜드가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데 중요한 요소가 된다.
네 번째 질문 "브랜드의 팬은 어떻게 만들까?"는 고객경험을 설계하여 단순한 소비자를 브랜드의 팬으로 전환하는 전략을 다룬다. 여기서는 감성적 연결과 지속적인 가치 제공이 핵심이다. 마지막으로 "브랜드는 어떻게 성장할까?"에서는 실제적인 성장 전략을 세분화하여 제시한다. 성장을 위한 3단계 모델을 통해 브랜드가 어떻게 단계별로 발전할 수 있는지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한다. 차별화된 브랜딩을 위한 다섯 가지 질문을 통해 윤진호 대표는 브랜드의 본질적 가치와 성장 경로를 명확히 하고, 강력한 브랜드 구축을 위한 기반을 마련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제시한다.
INFORM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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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행사 연간 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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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21일 | 26일 | 21일 | 18일 | 23일 | 20일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18일 | 14일 | 19일 | 24일 | 21일 | 19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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