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사 람다256, 와디즈, 웨이브
일정 2022년 1월 6일(목) 14시-17시
장소 온라인 중계 (멤버십 4일 시청 가능)
인원 200명
마감 12월 15일(수) ~ 1월 5일(수) 마감
비용 포럼M 회원 4인 무료, 비회원 8만원
문의 박아름 매니저 (ar7173@kma.or.kr)
기타 포럼M 회원사 1개월 시청 가능
B2B 교육 제안은 문의를 남겨 주시면 24시간 내 회신 드립니다.
SUMMARY. | ‘피에타’ 역사상 가장 위대한 예술가로 꼽히는 미켈란젤로의 대표작으로, 예수를 안고 있는 성모 마리아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정교한 작품의 표현과 아름다움에 감동했고 오늘날에도 수많은 사람들이 한 번쯤은 직접 보길 원하는 위대한 작품입니다. 그런데 이 작품은 미켈란젤로의 서명이 있는 유일한 작품으로도 유명합니다. 그때에도 걸작이란 평을 받은 작품이지만 너무 아름다워 당시 유명하지 않았던 미켈란젤로가 만든 것이라 인정하지 않았던 거죠. 그래서 미켈란젤로는 조각상에 자신의 이름을 새겼습니다. 이 일화에서 알 수 있듯이 작품은 창작자에게 자부심이자 스스로의 가치 그 자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창작자의 저작권을 지켜주기 위해 제도를 만들고 보호해주는 것이죠. 최근엔 이런 보호의 영역이 더 크게 확장 되고 있습니다. 기술의 발달로 여러 창작물을 접할 기회가 많아지고 누구나 창작물을 낼 수 있는 길이 열렸습니다. 그리고 이런 모습을 보고 자란 MZ세대는 어떠한 창작물이어도 보호 받아야 마땅하다는 생각을 하게 됐고 그것은 콘텐츠를 그 자체로 유일한, 대체 불가능한 것으로 만들어줬습니다. 덕분에 예술 작품만이 아니라 예능 속 재밌는 한 장면, 좋아하는 캐릭터에 대한 2차 창작물 등 다양한 분야에 저작권의 개념이 생겼습니다. 기업 브랜드 역시 자체 콘텐츠를 만들어 브랜드의 이미지를 구축하거나 새로운 변화를 주기도 합니다. 이러한 현상을 바탕으로 저희는 이번 트렌드 키워드를 “NON FUNGIBLE CONTENTS”로 선정하였습니다. 대체 불가능한 콘텐츠가 생겨나면서 앞으로 시장이 어떻게 변하고 이를 활용해 기업을 어필할 수 있는 방안을 함께 찾아 나갔으면 좋겠습니다. |
INFLUENCER. | 박광세 현) 람다256 COO 전) 와이디라인 CSO, 에듀플로 Founder | ||
이인균 현) 와디즈 IP 비즈니스 이사 전) 라인 프렌즈 브랜드매니지먼트 파트리드 | |||
이희주 현) 웨이브 정책기획실 실장 전) 웨이브 플랫폼사업본부 본부장 |
PROGRAM. | 브리핑 (25분) 14:05 - 14:30 | 박경만 포럼M 디렉터 | |||
마이크로 트렌드 리포트 브리핑 : NFC(Non Fungible Contents) 대체불가능한 콘텐츠와 비즈니스 | |||||
세션 1 (50분) 14:30 - 15:20 | 박광세 람다256 COO | ||||
[람다256] NFT(Non Fungible Token)와 디지털 콘텐츠 비즈니스 | |||||
과거에 주인 없이 사용하던 땅 등 부동산에 소유권을 인정하는 체계가 구축되면서 많은 경제 시스템이 만들어졌다. 마찬가지로 누구나 다 공유하는 자원이라 생각했던 디지털 콘텐츠에 NFT를 기반으로 소유권이 생기고 경제 시스템이 생기고 있다. 이 같은 관점에서 NFT 시장이 폭발적 성장 가능성이 있다는 의견이 수면 위로 올라오고 있다. 박광세 람다256 COO는 NFT는 캐즘(Chasm)을 넘어서는 최초의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 사례가 될 것이라 예측한다. 캐즘은 한 제품이나 기술이 대중화되기까지 일시적으로 수요가 정체되는 현상으로 박광세 COO는 탈중앙화거래소(DEX), 디파이(De-Fi) 등은 대중화에 이르기까지 불편한 UX, UI 등 장애가 있었지만 NFT는 다르며, 훨씬 빠르게 대중이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가 될 것이라 평가하고 있다. 최근 방탄소년단(BTS) 소속사 하이브가 람다256의 모회사인 두나무와 손잡고 NFT사업에 진출한 것이 좋은 사례이다. 디지털 콘텐츠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여겨지는 NFT의 현재와 미래의 모습을 예측해 본다. | |||||
세션 2 (50분) 15:30 - 16:20 | 이인균 와디즈 이사 | ||||
[와디즈] 대체 불가능한 IP의 패러다임 변화 | |||||
와디즈는 지식재산권(IP)을 가진 브랜드 오너와 잠재력있는 메이커를 연결해 라이선스 제품 개발, 펀딩까지 지원하는 종합 IP 매칭 프로그램 '팬즈 메이커(FANZ MAKER)'를 론칭하였다. 와디즈가 매월 새로운 IP를 선정해 제품 개발을 원하는 스타트업 및 소상공인을 공개 모집하고 팬들의 피드백과 펀딩으로 시장성을 검증한 뒤 글로벌 캐릭터 IP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젝트다. 시장성을 보유한 브랜드IP와 이들을 좋아하고 지지하는 팬들, 혁신적인 제품 개발 아이디어를 지닌 메이커가 모여 세상에 단 하나뿐인 라이선스 제품을 함께 발굴하고 세상에 선보이자는 취지를 담고 있고, '아이디어만 있다면 누구나 인기 IP의 라이선스 제품화 사업에 뛰어들 수 있는 기회'를 주고 IP시장에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한다는 목적이다. IP를 바탕으로 팬들에게 트렌디한 제품을 선보이고, 기술력과 아이디어를 가진 메이커가 캐릭터 라이선스 제품화 사업에 도전해 성장할 수 있는 비즈니스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어떤 전략이 필요할까? 그리고 대체 불가능한 IP의 패러다임은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 | |||||
세션 3 (50분) 16:20 - 17:10 | 이희주 웨이브 정책기획실 실장 | ||||
[웨이브] OTT-글로벌 미디어 전쟁의 시대 | |||||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업계에서 한국 콘텐츠를 확보하기 위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기존 국내 업체들에 더해 넷플릭스, 디즈니, 애플 등 세계 유수 플랫폼 업체들의 한국 진출로 업계 경쟁이 심화되면서 질 좋은 콘텐츠 확보가 시장에서 승기를 잡는 필수 요소로 꼽히기 때문이다. '제2의 오징어 게임'을 만들겠다는 경쟁 구도가 구축되는 가운데 제작자에 대한 정당한 대가를 지원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함께 나오고 있다. 국내 OTT 업체들도 사업 영역 확장과 함께 독점 콘텐츠 확보에 열을 올리고 있다. 최근에는 기존에 없던 이야기와 신선한 소재의 콘텐츠를 발굴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는 있는 상황이다. 대체 불가능한 콘텐츠가 있어야만 생존할 수 있는 시장이 된 것이다. . 웨이브는 콘텐츠 경쟁력 강화를 위해 2025년까지 총 1조원 규모의 투자를 진행할 예정이다. K-콘텐츠와 K-OTT플랫폼의 동반성장 생태계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는 것이다. 한치 앞을 예상할 수 없는 OTT 시장에서 대체 불가능한 콘텐츠를 확보하기 위한 전쟁에서 누가 승리할 것인가. |
INFORMATION. | ■ 이런 분에게 추천드립니다. 기업 마케팅/기획/홍보 담당자 마케팅 & 프로모션 관련 업무 담당자 트렌드에 관심이 많은 일반인 ■ 행사 중간 다양한 이벤트가 제공합니다. ■ 포럼M 비회원사 경우, 개별 유료 참석 가능합니다 |
MEMBERSHIP. | ■ 포럼M 4인 무료 참석 (온라인 시) ■ 마이크로트렌드 리포트 전체본 제공 ■ 행사 중 질의응답, SNS 이벤트 진행 ■ 분기별 마이크로 트렌드 도서 제공 ※ FORUM.M 혹은 KMA 회원 여부에 대한 사항은 사무국으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T. 02-3274-9250, E. ar7173@kma.or.kr) |
ETC. | ■ 200명 신청 마감 후, 신청 불가 합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 비용 처리는 전자 계산서 발행, 무통장 입금, 온라인&현장 카드 결제로 진행 가능합니다. ■ 취소 및 환불 규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교육 7일 전 : 100% 환불 - 교육 7일 ~ 3일 전 : 50% 환불- 교육 3일 ~ 1일 전 : 환불 없음 |
CONTENTS. | ■ 포럼M 트렌드 리포트 간략본을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트렌드리포트 보기 |
SUMMARY.
‘피에타’ 역사상 가장 위대한 예술가로 꼽히는 미켈란젤로의 대표작으로, 예수를 안고 있는 성모 마리아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정교한 작품의 표현과 아름다움에 감동했고 오늘날에도 수많은 사람들이 한 번쯤은 직접 보길 원하는 위대한 작품입니다. 그런데 이 작품은 미켈란젤로의 서명이 있는 유일한 작품으로도 유명합니다. 그때에도 걸작이란 평을 받은 작품이지만 너무 아름다워 당시 유명하지 않았던 미켈란젤로가 만든 것이라 인정하지 않았던 거죠. 그래서 미켈란젤로는 조각상에 자신의 이름을 새겼습니다. 이 일화에서 알 수 있듯이 작품은 창작자에게 자부심이자 스스로의 가치 그 자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창작자의 저작권을 지켜주기 위해 제도를 만들고 보호해주는 것이죠.
최근엔 이런 보호의 영역이 더 크게 확장 되고 있습니다. 기술의 발달로 여러 창작물을 접할 기회가 많아지고 누구나 창작물을 낼 수 있는 길이 열렸습니다. 그리고 이런 모습을 보고 자란 MZ세대는 어떠한 창작물이어도 보호 받아야 마땅하다는 생각을 하게 됐고 그것은 콘텐츠를 그 자체로 유일한, 대체 불가능한 것으로 만들어줬습니다. 덕분에 예술 작품만이 아니라 예능 속 재밌는 한 장면, 좋아하는 캐릭터에 대한 2차 창작물 등 다양한 분야에 저작권의 개념이 생겼습니다. 기업 브랜드 역시 자체 콘텐츠를 만들어 브랜드의 이미지를 구축하거나 새로운 변화를 주기도 합니다. 이러한 현상을 바탕으로 저희는 이번 트렌드 키워드를 “NON FUNGIBLE CONTENTS”로 선정하였습니다. 대체 불가능한 콘텐츠가 생겨나면서 앞으로 시장이 어떻게 변하고 이를 활용해 기업을 어필할 수 있는 방안을 함께 찾아 나갔으면 좋겠습니다.
INFLUENCER.
박광세
현) 람다256 COO
전) 와이디라인 CSO, 에듀플로 Founder
[람다256] NFT와 디지털 콘텐츠 비즈니스
이인균
현) 와디즈 IP 비즈니스 이사
전) 라인 프렌즈 브랜드매니지먼트 파트리드
[와디즈] 대체 불가능한 IP의 패러다임 변화
이희주
현) 웨이브 정책기획실 실장
전) 웨이브 플랫폼사업본부 본부장
[웨이브] OTT-글로벌 미디어 전쟁의 시대
INFORMATION.
■ 이런 분에게 추천드립니다.
기업 마케팅/기획/홍보 담당자
마케팅 & 프로모션 관련 업무 담당자
트렌드에 관심이 많은 일반인
■ 행사 중간 다양한 이벤트가 제공합니다.
■ 포럼M 비회원사 경우, 개별 유료 참석 가능합니다
MEMBERSH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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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이크로트렌드 리포트 전체본 제공
■ 행사 중 질의응답, SNS 이벤트 진행
■ 분기별 마이크로 트렌드 도서 제공
※ FORUM.M 혹은 KMA 회원 여부에 대한 사항은 사무국으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T. 02-3274-9250, E. ar7173@kma.or.kr)
ETC.
■ 200명 신청 마감 후, 신청 불가 합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 비용 처리는 전자 계산서 발행, 무통장 입금, 온라인&현장 카드 결제로 진행 가능합니다.
■ 취소 및 환불 규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교육 7일 전 : 100% 환불 - 교육 7일 ~ 3일 전 : 50% 환불- 교육 3일 ~ 1일 전 : 환불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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