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사 핑크퐁, 유니드캐릭터, 펄스나인
일정 2022년 6월 16일(목) ~ 6월 19일(일)
장소 온라인 VOD 중계 (멤버십 4일 시청 가능)
인원 200명
마감 5월 23일(월) ~ 6월 15일(수) 마감
비용 포럼M 회원 4인 무료, 비회원 8만원
문의 한예나 매니저 (02-3274-9261, hyn@kma.or.kr)
기타 포럼M 회원사 1개월 시청 가능
B2B 교육 제안은 문의를 남겨 주시면 24시간 내 회신 드립니다.
SUMMARY. | 캐릭터를 통한 마케팅과 캐릭터 자체의 IP를 통한 비즈니스가 급성장하고 있다. 유통업계는 캐릭터 굿즈를 한정판으로 만들어 희소성 있는 상품을 얻을 수 있다는 소비자의 심리를 자극함으로써 헝거 마케팅(Hunger Marketing)을 하고 있고, 콘텐츠 시장에서는 하나의 슈퍼IP를 통해 다양한 산업에 진출하는 OIMU(One IP Multi Use) 전략을 취하고 있다. 최근 기업들은 자체 개발 캐릭터를 통해 세계관을 구축하거나, 캐릭터에 맞는 체험형 콘텐츠를 기획해 브랜드와의 연관성을 높이고 있다. 캐릭터는 비용 측면에서 실존하는 인플루언서보다 저렴하고, 파생상품이나 기획 콘텐츠를 만드는 것도 용이하다. 캐릭터의 세계관이 얼마나 제대로 구축됐는지, 또 그것이 브랜드와 어떤 시너지를 낼 수 있을지에 따라 캐릭터의 가치는 무궁무진해 지고 있는 추세다. 포럼M은 이러한 캐릭터 개발에 집중하고 있는 시장 트렌드를 <캐릭터리즘>이라 정의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큰 사랑을 받고 있는 캐릭터와 급부상하고 있는 버추얼 휴먼에 대한 인사이트를 각 분야 전문가와 함께 알아본다. |
INFLUENCER. | 박상원 현) 더핑크퐁컴퍼니 (전,스마트스터디) 사업제휴팀 팀장 전) 더핑크퐁컴퍼니(전,스마트스터디) 사업개발팀 PM | ||
송민수 현) 유니드캐릭터 대표 전) 아이코닉스 콘텐츠사업팀 팀장 | |||
박지은 현) 펄스나인(Pulse9) CEO 전) CJ E&M 전략미디어마케팅팀 애널리스트 |
PROGRAM. | 브리핑 (25분) | 박경만 포럼M 디렉터 | |||
마이크로 트렌드 리포트 브리핑 : 캐릭터리즘, 커뮤니케이션의 아이콘이 되다 | |||||
세션 1 (50분) | 박상원 | 더핑크퐁컴퍼니 (전,스마트스터디) 사업제휴팀 팀장 | ||||
[더핑크퐁컴퍼니] 익숙한 낯섦, 세대를 아우르는 핑크퐁의 캐릭터IP협업 전략 | |||||
더핑크퐁컴퍼니는 지난 11년간 전 세계 164국, 9000만명이 500억번을 넘게 본 캐릭터 IP(지식재산권)를 가진 대표적인 콘텐츠·캐릭터 스타트업으로 성장했다. 지난 1월에는 아기상어 영상이 유튜브 최초로 조회 수 100억회를 달성하기도 했다. 노란색 아기상어와 분홍색 여우 핑크퐁은 전 세계 아이들의 친구로 자리 잡았고, 시장에서는 이미 핑크퐁컴퍼니를 유니콘으로 보고 있다. 더핑크퐁컴퍼니의 성장 전략은 ‘일상생활 모든 곳에 스며든다’이다. 국내외 500여 기업과 총 1000여 건의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해, 극장·햄버거·치약·야구장·가전 등 우리 삶 곳곳에 아기상어와 핑크퐁을 침투시켰다. 다채로운 프로젝트를 통해 영유아 가족을 비롯해 MZ세대까지 아우르며 비즈니스 영역을 무한 확장하고 있는 핑크퐁의 캐릭터 IP협업 전략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본다. | |||||
세션 2 (50분) | 송민수 | 유니드캐릭터 대표 | ||||
[유니드캐릭터] 캐릭터IP를 통한 글로벌 성공 전략 | |||||
캐릭터를 통한 지식 재산권(Intellectual Property, 이하 IP) 산업은 ‘황금알을 낳는 거위’로 평가 받고 있다. 하나의 IP만 잘 만들면 사업의 영역은 끝없이 확장되기 때문이다. '유니드캐릭터'의 송민수 대표는 영유아를 위한 캐릭터를 창작하는 애니메이션 제작사의 CEO로, 뽀로로 제작사로 유명한 ‘아이코닉스’에서 6년 동안 캐릭터 사업을 담당했고, 에버랜드 콘텐츠기획팀에서 일하다 4년 전 유니드캐릭터를 창업했다. 현재 유니드캐릭터의 ‘크리켓팡’은 인도에 본격 진출하여 인도 어린이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으며, 앞으로 이를 통한 다양한 OSMU 사업을 전개할 계획이다. 캐릭터 라는 콘텐츠를 통해 국내를 넘어 세계시장으로 진출하고 있는 유니드캐릭터의 사례를 통해 캐릭터 IP의 무한한 성장과 비전에 대해 알아보자. | |||||
세션 3 (50분) | 박지은 | 펄스나인 대표 | ||||
[펄스나인] 버추얼 휴먼과 아이돌 캐릭터 비즈니스 | |||||
메타버스 세상에서 가상인간 활용도가 두드러진다. 개발 기업은 가상인간을 아이돌과 인플루언서로 만들어 마케팅, 광고 영역에서 적극 활용하고 있다. 인공지능(AI) 그래픽 전문 기업 펄스나인은 가상 아이돌 ‘이터니티’를 만들어 업계 주목을 받는다. 특히 펄스나인이 업계로부터 주목을 받는 이유는 게임사 엔진을 사용하는 타사와 달리 자체 개발한 엔진을 활용했기 때문이다. 이터니티는 실사형 가상 인물의 이미지를 생성한 후 여기에 직접 촬영한 실제 인물 영상을 합성해 제작됐다. 버추얼휴먼의 캐릭터가 새로운 콘텐츠를 생성하고 기존에 없었던 블루오션 시장을 개척하고 있는 것이다. AI와 인간이 서로 상생하며 산업을 더 성장시켜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고 있는 박지은 펄스나인 대표는 버추얼 휴먼과 캐릭터 비즈니스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시한다. |
INFORMATION. | ■ 이런 분에게 추천드립니다. 기업 마케팅/기획/홍보 담당자 마케팅 & 프로모션 관련 업무 담당자 트렌드에 관심이 많은 일반인 ■ 행사 중간 다양한 이벤트가 제공합니다. ■ 포럼M 비회원사 경우, 개별 유료 참석 가능합니다 |
MEMBERSHIP. | ■ 포럼M 4인 무료 참석 (온라인 시) ■ 마이크로트렌드 리포트 전체본 제공 ■ 행사 중 질의응답, SNS 이벤트 진행 ■ 분기별 마이크로 트렌드 도서 제공 ※ FORUM.M 혹은 KMA 회원 여부에 대한 사항은 사무국으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T. 02-3274-9250, E. ar7173@kma.or.kr) |
ETC. | ■ 200명 신청 마감 후, 신청 불가 합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 비용 처리는 전자 계산서 발행, 무통장 입금, 온라인&현장 카드 결제로 진행 가능합니다. ■ 취소 및 환불 규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교육 7일 전 : 100% 환불 - 교육 7일 ~ 3일 전 : 50% 환불- 교육 3일 ~ 1일 전 : 환불 없음 |
CONTENTS. | ■ 포럼M 트렌드 리포트 간략본을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트렌드리포트 보기 |
SUMMARY.
캐릭터를 통한 마케팅과 캐릭터 자체의 IP를 통한 비즈니스가 급성장하고 있다. 유통업계는 캐릭터 굿즈를 한정판으로 만들어 희소성 있는 상품을 얻을 수 있다는 소비자의 심리를 자극함으로써 헝거 마케팅(Hunger Marketing)을 하고 있고, 콘텐츠 시장에서는 하나의 슈퍼IP를 통해 다양한 산업에 진출하는 OIMU(One IP Multi Use) 전략을 취하고 있다.
최근 기업들은 자체 개발 캐릭터를 통해 세계관을 구축하거나, 캐릭터에 맞는 체험형 콘텐츠를 기획해 브랜드와의 연관성을 높이고 있다. 캐릭터는 비용 측면에서 실존하는 인플루언서보다 저렴하고, 파생상품이나 기획 콘텐츠를 만드는 것도 용이하다. 캐릭터의 세계관이 얼마나 제대로 구축됐는지, 또 그것이 브랜드와 어떤 시너지를 낼 수 있을지에 따라 캐릭터의 가치는 무궁무진해 지고 있는 추세다. 포럼M은 이러한 캐릭터 개발에 집중하고 있는 시장 트렌드를 <캐릭터리즘>이라 정의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큰 사랑을 받고 있는 캐릭터와 급부상하고 있는 버추얼 휴먼에 대한 인사이트를 각 분야 전문가와 함께 알아본다.
INFLUENCER.
박상원
현) 더핑크퐁컴퍼니 (전,스마트스터디) 사업제휴팀 팀장
전) 더핑크퐁커퍼니 (전,스마트스터디) 사업개발팀 PM
[더핑크퐁컴퍼니] 익숙한 낯섦, 세대를 아우르는 핑크퐁의 캐릭터 IP 협업 전략
더핑크퐁컴퍼니는 지난 11년간 전 세계 164국, 9000만명이 500억번을 넘게 본 캐릭터 IP(지식재산권)를 가진 대표적인 콘텐츠·캐릭터 스타트업으로 성장했다. 지난 1월에는 아기상어 영상이 유튜브 최초로 조회 수 100억회를 달성하기도 했다. 노란색 아기상어와 분홍색 여우 핑크퐁은 전 세계 아이들의 친구로 자리 잡았고, 시장에서는 이미 핑크퐁컴퍼니를 유니콘으로 보고 있다. 더핑크퐁컴퍼니의 성장 전략은 ‘일상생활 모든 곳에 스며든다’이다. 국내외 500여 기업과 총 1000여 건의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해, 극장·햄버거·치약·야구장·가전 등 우리 삶 곳곳에 아기상어와 핑크퐁을 침투시켰다. 다채로운 프로젝트를 통해 영유아 가족을 비롯해 MZ세대까지 아우르며 비즈니스 영역을 무한 확장하고 있는 핑크퐁의 캐릭터 IP협업 전략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본다.
송민수
현) 유니드캐릭터 대표
전) 아이코닉스 콘텐츠사업팀 차장
전) 삼성에버랜드 콘텐츠기획팀 책임
[유니드캐릭터] 캐릭터 IP를 통한 글로벌 성공 전략
캐릭터를 통한 지식 재산권(Intellectual Property, 이하 IP) 산업은 ‘황금알을 낳는 거위’로 평가 받고 있다. 하나의 IP만 잘 만들면 사업의 영역은 끝없이 확장되기 때문이다. '유니드캐릭터'의 송민수 대표는 영유아를 위한 캐릭터를 창작하는 애니메이션 제작사의 CEO로, 뽀로로 제작사로 유명한 ‘아이코닉스’에서 6년 동안 캐릭터 사업을 담당했고, 에버랜드 콘텐츠기획팀에서 일하다 4년 전 유니드캐릭터를 창업했다.
현재 유니드캐릭터의 ‘크리켓팡’은 인도에 본격 진출하여 인도 어린이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으며, 앞으로 이를 통한 다양한 OSMU 사업을 전개할 계획이다. 캐릭터 라는 콘텐츠를 통해 국내를 넘어 세계시장으로 진출하고 있는 유니드캐릭터의 사례를 통해 캐릭터 IP의 무한한 성장과 비전에 대해 알아보자.
박지은
현) 펄스나인(PULSE9) CEO
전) 네이버 해피빈 마케팅 매니저
전) CJ E&M 전략미디어마케팅팀 애널리스트
[펄스나인] 버추얼휴먼과 아이돌 캐릭터 비즈니스
INFORMATION.
■ 이런 분에게 추천드립니다.
기업 마케팅/기획/홍보 담당자
마케팅 & 프로모션 관련 업무 담당자
트렌드에 관심이 많은 일반인
■ 행사 중간 다양한 이벤트가 제공합니다.
■ 포럼M 비회원사 경우, 개별 유료 참석 가능합니다.
MEMBERSHIP.
■ 포럼M 4인 무료 참석 (온라인 시)
■ 마이크로트렌드 리포트 전체본 제공
■ 행사 중 질의응답, SNS 이벤트 진행
■ 분기별 마이크로 트렌드 도서 제공
※ FORUM.M 혹은 KMA 회원 여부에 대한 사항은 사무국으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T. 02-3274-9250, E. ar7173@kma.or.kr)
ECT.
■ 200명 신청 마감 후, 신청 불가 합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 비용 처리는 전자 계산서 발행, 무통장 입금, 온라인&현장 카드 결제로 진행 가능합니다.
■ 취소 및 환불 규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교육 7일 전 : 100% 환불 - 교육 7일 ~ 3일 전 : 50% 환불- 교육 3일 ~ 1일 전 : 환불 없음
CONTENTS.
■ 포럼M 트렌드 리포트 간략본을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트렌드리포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