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nd 유통업체들이 사업 기회를 확대하고 수익성을 높이며 '충성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자체 캐릭터 사업을 강화하고 있다. 이는 굿즈를 개발해 판매하는 것을 넘어 캐릭터를 활용해 모바일 게임을 만드는 등의 다양한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해외 기업과의 지적재산권(IP) 계약을 통해 캐릭터 사업이 글로벌 시장으로 확대되고 있다. 신세계백화점은 자사 모바일 앱에 자체 캐릭터 '푸빌라'를 활용한 '푸빌라 게임랜드'관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를 통해 푸빌라를 활용해 고객들의 모바일 앱 유입량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특히 푸빌라 게임을 통해 오프라인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할인권을 제공하여 고객들에게 쇼핑 혜택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롯데홈쇼핑은 일본, 대만 등 해외 시장으로 진출하며, 현지 기업과 자체 캐릭터 '벨리곰' IP 사업에 관한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 유통업체들이 자체 캐릭터 IP 사업에 몰두하는 것은 새로운 사업 기회를 발굴하고 수익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조사에 따르면 국내 캐릭터 IP 시장 규모는 연평균 4.4% 성장하여 2025년에는 16조 2000억 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또한 유통사가 타사와 협업하여 캐릭터를 활용한 제품을 출시하는 등 팬덤을 확장하기 위한 노력도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동향에 대해 업계 관계자는 "캐릭터는 소비자가 회사와 상품에 친근감을 느끼도록 하는 데 가장 효과적이며, 매출 증대뿐만 아니라 캐릭터 사업 자체가 매출을 증가시킬 수도 있다"고 언급했다.
Insight - 캐릭터를 활용한 쇼핑 혜택 제공과 오프라인에서의 활용을 통해 어떻게 고객들의 구매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을까?
-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조사에 따르면 국내 캐릭터 IP 시장 규모는 연평균 4.4% 성장하여 2025년에는 16조 2000억 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데, 이에 대한 기업의 대응 전략은 무엇이어야 할까?
- 캐릭터를 활용한 제품 출시와 팬덤 확장을 통해 어떻게 고객들의 충성도를 높일 수 있을까?
- 유통사가 자사 캐릭터를 활용하여 모바일 게임 및 굿즈를 개발하는 등의 다양한 방식으로 사업을 확장하는데 어떤 리스크가 존재할 수 있을까?
- 캐릭터 IP 사업을 통해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하는 것이 기업의 전략적 이점을 어떻게 확대할 수 있을까?
Keyword 캐릭터, 유통업체, 모바일 게임, 사업 기회, 수익성, 글로벌 시장, 지적재산권, 모바일 앱, 해외 진출, 국내 시장, 팬덤, 협업, 매출 증대, 소비자, 상품
Reference [원문기사/이미지] 모바일 게임에 해외 진출까지…유통사 캐릭터 활용 ‘무궁무진’
* 본 콘텐츠는 Crowd Filtering을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AI가 요약한 내용입니다.
6-Patterns | Enhancement | Expansion | Connectivity | Reversal | Reduction | Disruption |
12-Sectors | Marketing | Branding | Lifestyle | Business | Tech | Consumer | Contents | Design | Culture | ESG | Generation | Econom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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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체들이 사업 기회를 확대하고 수익성을 높이며 '충성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자체 캐릭터 사업을 강화하고 있다. 이는 굿즈를 개발해 판매하는 것을 넘어 캐릭터를 활용해 모바일 게임을 만드는 등의 다양한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해외 기업과의 지적재산권(IP) 계약을 통해 캐릭터 사업이 글로벌 시장으로 확대되고 있다. 신세계백화점은 자사 모바일 앱에 자체 캐릭터 '푸빌라'를 활용한 '푸빌라 게임랜드'관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를 통해 푸빌라를 활용해 고객들의 모바일 앱 유입량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특히 푸빌라 게임을 통해 오프라인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할인권을 제공하여 고객들에게 쇼핑 혜택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롯데홈쇼핑은 일본, 대만 등 해외 시장으로 진출하며, 현지 기업과 자체 캐릭터 '벨리곰' IP 사업에 관한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 유통업체들이 자체 캐릭터 IP 사업에 몰두하는 것은 새로운 사업 기회를 발굴하고 수익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조사에 따르면 국내 캐릭터 IP 시장 규모는 연평균 4.4% 성장하여 2025년에는 16조 2000억 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또한 유통사가 타사와 협업하여 캐릭터를 활용한 제품을 출시하는 등 팬덤을 확장하기 위한 노력도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동향에 대해 업계 관계자는 "캐릭터는 소비자가 회사와 상품에 친근감을 느끼도록 하는 데 가장 효과적이며, 매출 증대뿐만 아니라 캐릭터 사업 자체가 매출을 증가시킬 수도 있다"고 언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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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 유통업체, 모바일 게임, 사업 기회, 수익성, 글로벌 시장, 지적재산권, 모바일 앱, 해외 진출, 국내 시장, 팬덤, 협업, 매출 증대, 소비자, 상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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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기사/이미지] 모바일 게임에 해외 진출까지…유통사 캐릭터 활용 ‘무궁무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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