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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IP 다변화 | 실적 개선을 위한 포트폴리오 강화


넥슨의 인기 레이싱 게임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에 '메이플스토리M' 주요 캐릭터가 접목된 모습.

Trend

게임업계가 실적 개선을 위해 IP 강화와 포트폴리오 다변화를 위해 외부 협업을 늘리고 있다. 이를 통해 애니메이션, 캐릭터 이미지, 식음료, 오프라인 상점 등 게임 밖 브랜드와의 협업을 통해 신규 수익 모델을 모색하고 있다. 이에 따라 고전적인 전략에서 벗어나 타 게임사와의 협업을 통해 사용자군을 넓히는 시도가 이어지고 있으며, 이는 기존 IP의 수명주기를 늘리기 위한 노력으로 분석된다. 컴투스는 폴란드 게임사 CD프로젝트레드와 협업하여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와 '더 위쳐 3: 와일드 헌트'의 협업 업데이트를 실시했다. 두 게임의 협업으로 '더 위쳐 3'의 캐릭터와 세계관이 '서머너즈 워'에 추가되었으며, 이로써 '서머너즈 워'는 전 세계 94개 지역에서 매출 1위를 기록하며 누적 매출이 3조2000억원에 이르렀다. 또한, 넥슨은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와 '메이플스토리M'의 내부 협업을 통해 사용자들에게 색다른 즐거움을 제공하고 있다. 국내 게임사들은 외부 브랜드와의 협업을 통해 팬심을 다져 사용자 이탈률을 낮추고 신규 사용자를 유치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이는 새로운 홍보 수단으로 선호되는 추세이다. 또한, 게임사 간의 경쟁으로는 인기 애니메이션 IP를 협업 파트너로 선점하기 위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이러한 협업을 통한 실적 개선은 기존 IP의 인기와 신작 흥행 여부에 따라 희비가 엇갈릴 것으로 전망되며, 넥슨은 역대 최대 매출과 영업이익이 기대되는 반면 엔씨소프트, 카카오게임즈, 넷마블 등은 연간 실적 하락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Insight

  • 협업을 통한 실적 개선이 기존 IP의 인기와 신작 흥행 여부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
  • 인기 애니메이션 IP를 협업 파트너로 선점하기 위한 경쟁이 어떻게 게임사들의 전략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
  • 게임사들이 외부 브랜드와의 협업을 통해 어떻게 사용자 이탈률을 낮추고 신규 사용자를 유치하는가?
  • 협업을 통해 사용자군을 넓히는 시도가 어떤 전략적 이점을 가져다주는가?
  • 게임사들이 외부 브랜드와의 협업을 통해 어떻게 수익 모델을 모색하고 있는가?


Keyword

게임업계, IP, 협업, 수익, 다각화, 외부, 브랜드, 애니메이션, 캐릭터, 매출, 사용자, 넥슨, 컴투스, CD프로젝트레드, 엔씨소프트, 카카오게임즈, 넷마블


Reference

[원문기사/이미지] 게임업계 IP협업…수익 다각화 나선다


* 본 콘텐츠는 Crowd Filtering을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AI가 요약한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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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sruption


18-Issues

Tech-centric

Culture

Type

Personalization

Originality

Luxury
Sense
Space
Eco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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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me
Curation
Experience
Co-creation
Community
Diversity
Subculture
Human-Centric


12-Secto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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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pan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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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nectiv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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