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밈 만들기 전략 | 2030세대 유혹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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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 ENM은 tvN 드라마 '눈물의 여왕'이 1월부터 5월 1일까지 20~49세 수도권 기준 프라임타임 시청률 1위를 차지하며 젊은 시청자를 매료시켰다고 밝혔다. 또한, 이 드라마는 OTT 플랫폼 티빙에서도 큰 인기를 끌었으며, 티빙 신규 가입에 기여한 프로그램 중 3위에 올랐다. CJ ENM은 이를 2030세대 공략의 성과로 설명했다. 이에 따라 tvN과 티빙은 GLC(Green Light Committee)를 운영해 콘텐츠 편성 및 배포 전략을 수립하고, 2030세대를 공략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세우고 있다. 이는 TV를 통해 시청하는 tvN과 OTT의 동반성장을 위한 것으로, 방송통신위원회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대의 OTT 이용률은 97.8%, 10대는 97.6%로 가장 높았다. 또한, 30대의 OTT 이용률은 95%로, 2030세대가 TV와 OTT를 모두 활발히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CJ ENM은 tvN과 티빙을 통해 2030세대를 공략하고, 이를 위해 다양한 콘텐츠 마케팅 전략을 세우고 있다. 이 중 핵심은 '밈 만들기'로, 이를 통해 시청자가 콘텐츠를 재생산하고 확대하는 방식으로 2030세대를 공략하고 있다.



Insight

  • 20대와 30대의 OTT 이용률이 높게 나타났는데, 이를 고려하여 어떤 전략을 펼치고 있는가?
  • 2030세대를 공략하기 위해 tvN과 티빙이 GLC를 운영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를 통해 어떤 콘텐츠 편성 및 배포 전략을 수립하고 있는가?
  • CJ ENM이 '밈 만들기'를 통해 2030세대를 공략하고 있는데, 어떻게 시청자가 콘텐츠를 재생산하고 확대하는 방식으로 접근하고 있는가?
  • 2030세대가 TV와 OTT를 모두 활발히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를 고려하여 어떤 다양한 콘텐츠 마케팅 전략을 세우고 있는가?
  • 2030세대를 공략하기 위해 tvN과 티빙이 GLC를 운영하고 있는데, 어떤 콘텐츠 편성 및 배포 전략을 수립하고 있는가?


Keyword

CJ ENM, 2030세대, tvN, 티빙, 드라마, 시청률, OTT, 콘텐츠, 마케팅, 밈 만들기


Reference

[원문기사/이미지] 드라마 '밈'으로 유혹… CJ ENM, 30대 집중공략 나선 이유


* 본 콘텐츠는 Crowd Filtering을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AI가 요약한 내용입니다.



6-Patterns
Enhancement
Expansion
Connectivity
Reversal
Reduction
Disruption


18-Issues

Tech-centric

Culture

Type

Personalization

Originality

Luxury
Sense
Space
Ecosystem
Environment
Time
Curation
Experience
Co-creation
Community
Diversity
Subculture
Human-Centric


12-Sectors
Marke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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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hanc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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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pan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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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nectivity
고객경험, 콜라보레이션, 커뮤니티 등을 통해 트렌드가 연결되는 패턴

Disruption
개인화, 오리지널리티, 하이엔드 등을 통해 트렌드가 특화되는 패턴

Reduction
사회적 비소비, 시간 절약, 큐레이션 등을 통해 트렌드를 선별하는 패턴

Reversal
인간중심, 서브컬처, 다양화 등을 통해 트렌드의 반대로 향하는 패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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