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ND NEWS LETTER

안녕하세요 트렌드 캐처 포로미 입니다!

바쁜 일상 속에서도 트렌드를 빠르게 확인하고 싶으신가요?

포럼M 뉴스레터 구독하시고 트렌드 리더가 되어 보세요!😊

[오늘의 트렌드] 1월 16일 트렌드 뉴스









1. 📱 틱톡, 이젠 검색&소비 서비스로

메타의 CEO 마크 저커버그는 지난해 10월 한 인터뷰에서 틱톡을 가장 강력하고 효과적인 경쟁자로 지목했어요. 틱톡은 영상 업로드 시간을 종전 3분에서 최대 10분으로 확장했고, 콘텐츠 강화와 함께 증강현실로 체험하고 소비하는 것을 즐기는 메타커머스(Meta-commerce) 소비자 Z세대를 겨냥할 전략을 수립하고 있어요. 


2. 🕥 시간의 가성비 시대, 타이파

‘타이파’는 가성비를 따지는 ‘코스파(코스트 퍼포먼스·Cost Performance)’에서 ‘코스트(비용·가격)’ 대신 시간을 뜻하는 ‘타임(Time)’을 넣어 만든 일본식 신조어로 ‘시간의 가성비'를 중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뭐든 짧고 빠르게 끝내려는 풍조를 가리키기도 하죠.


3. 😱 WSJ, 미국경제 침체 확율 61%

미국의 인플레이션이 완화되고 있음에도 올해 미국 경제가 침체에 빠질 확률이 61%라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보도 했어요. WSJ은 이코노미스트들을 상대로 한 자체 설문조사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전했어요. 설문조사 당시 63%보다는 소폭 하락했지만 최근 인플레이션 하락에도 여전히 미국 경제가 침체에 빠질 확률이 높음을 시사한다고 WSJ은 분석했어요.


4. 🌄 로코노미(Lo-Conomy)

MZ 세대를 중심으로 새로운 소비 트렌드로 ‘로코노미’가 급부상하고 있어요. 로코노미는 지역 (Local)과 경제 (Economy) 를 합친 말로 도심의 거대 상권이 아닌 동네에서 소비생활이 이루어진다는 의미예요. 로컬 브랜드가 인기를 끈다는 건데요. 지역 가치를 비즈니스로 연결해 소비자 접근성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5. 인사담당자가 꼽은 올해 HR키워드, 악전고투

사람인 HR연구소가 338개 기업 인사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올해의 HR 사자성어’를 설문한 결과, 새해 시작부터 경영 환경에 대한 위기감이 고조되면서 기업 인사담당자들은 올해 HR(인사관리) 키워드로 ‘몹시 어려운 조건으로 고생스럽게 싸운다’는 뜻의 ‘악전고투(惡戰苦鬪)’를 꼽았습니다. 평안한 때도 위험과 곤란이 곧 닥칠 것을 생각해 대비해야 한다’는 뜻의 ‘거안사위(居安思危)’(20.4%)가 뒤를 이었으며 ‘각자가 스스로 살기를 꾀한다’는 의미를 지닌 ‘각자도생(各自圖生)’(19.2%)이 3위를 차지했어요.


 


트렌드 이슈 관련 기사 보기

NO.기사바로가기
1

[숏폼 전성시대]②구글 위협하는 틱톡 '이제는 검색·소비 서비스로' - 아시아경제

GO
2

[신조어]타이파 - 서울경제

GO
3

WSJ 설문 “미국 경제 침체에 빠질 확률 61%” - 머니S

GO
4

[K-트렌드 꿰뚫기] MZ 세대의 새 소비 트렌드: '로코노미' - SBS

GO
5

인사담당자들이 꼽은 올해 HR 키워드는 '악전고투' - 네이트뉴스

GO




  • 매일 생성되는 트렌드 관련 기사를 정리하고 주요 인사이트를 도출하여 공유해 드립니다. (공휴일, 주말 제외)

(사)한국능률협회

대표이사 : 최권석

개인정보책임관리자 : 박경만

사업자등록번호 : 105-82-01810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0-서울영등포-0460호 

직업정보제공사업신고필증 : 서울남부 제2011-59호 

사업장 : 서울시 영등포구 의사당대로22 이룸센터 9F~ 10F

고객지원

문의 : 02-3274-9261

결제/환불/계산서 문의 : help-m@kma.or.kr

기타문의 : help-m@kma.or.kr

-

주중 9:00~17:30 (점심시간 12:30~13:30 / 주말 및 공휴일 제외)